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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먹방 보며 온라인 검색한다

‘로제떡볶이’. ‘오징어입’ 등 과거 예능 먹방 키워드 데이터에서도 비슷한 추이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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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예능 프로그램에서 등장한 음식이 방송 직후 3040세대를 중심으로 이커머스 내에서 급격한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대표 최경준)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를 비롯해 국내 주요 온라인 마켓의 상품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일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 방영 직후 ‘두리안’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다고 밝혔다.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예능 먹방으로 화제가 된 키워드를 살펴보면, 방송 전후 검색량에서 급격한 차이를 보인다”라며, “특히, 두리안이나 오징어입의 경우 일상적으로 검색하는 키워드가 아니라는 점에서 식음료 분야에서 예능 프로그램의 파급력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두리안’ 키워드 분석 결과 (사진제공: 아이템스카우트)

두리안 검색의 경우는 배우 이다해가 열대과일 ‘두리안’을 직접 손질해 먹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방송 다음 주인 1월 3주(2022년 1월 9일~1월 15일) ‘두리안’의 검색수는 3만 8,130회로, 방송 직전인 1월 1주(2021년 12월 26일~2022년 1월 1일) 5,960회 대비 6배 이상 급증했다. 

방송에서 이다해가 매니저에게 만들어 준 ‘두리안커피’의 검색수도 방송이 나간 1월 2주(2022년 1월 2일~1월 8일) 70회에서 방송 다음 주인 1월 3주에는 560회로 8배가량 급증했다.

‘두리안’ 관련 상품을 주로 클릭한 연령대는 ▲40대 35.3%, ▲30대 30.2%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기기별 클릭 비율은 모바일이 87%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과거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서 화제가 되었던 ‘오징어입’, ‘로제떡볶이’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2021년 1월 24일 방영된 JTBC ‘1호가 될 순 없어’에서 등장한 ‘오징어입’의 경우, 방송이 나간 직후 2021년 1월 5주(2021년 1월 24일~1월 30일)의 검색수는 1만 9,290회로 방송 전인 1월 4주(2021년 1월 17일~1월 23일) 2,540회 대비 7배 이상 증가했다. 

‘오징어입’ 관련 상품을 주로 클릭한 연령대는 연령대는 ▲40대 43.2%, ▲30대 32.0%로 나타났으며, 기기별 클릭 비율은 모바일이 88%로 높았다.

또한, 작년 4월 23일 방영된 MBC ‘나 혼자 산다’에서 등장한 ‘로제떡볶이’의 경우, 방송 다음 주인 2021년 4월 5주(2021년 4월 25일~5월 1일) 검색수는 13만 4,060회로, 방송 전인 4월 3주(2021년 4월 11일~4월 17일) 5만 5,750회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로제떡볶이’ 관련 상품을 주로 클릭한 연령대는 ▲40대 36.7%, ▲30대 36.7%로 동일했으며, 기기별 클릭 비율은 모바일이 77%로 높았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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