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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비 눈 뜬 50·60… 배달앱·동영상 서비스에 지갑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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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 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이미지투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 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온라인 소비에 눈을 뜬 5060세대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5일 하나금융연구소가 지난 2019년 1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2년간 하나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발간한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온라인 카드 결제 규모를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30대 이하 연령층은 2019년 대비 약 24% 증가했고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약 49%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쿠팡,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 종합 쇼핑몰의 40대 이상 결제 규모 증가율이 30대 이하 보다 약 1.8배 이상 높아 온라인 소비문화가 중장년층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5060세대는 2030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배달앱과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도 지갑을 열고 있다. 지난해 50대의 배달앱 서비스 결제 규모는 전년 대비 163% 급증했고 60대는 142% 증가했다. 넷플릭스 등 OTT 결제의 경우 50대는 181%, 60대는 166%로 늘었다. 보고서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액티브 시니어'가 온라인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5060세대가 다양한 부문에서 온라인 소비를 이어가는 사이 2030세대는 온라인을 통한 '플렉스(자기 표현·과시)'가 두드러졌다. 2030세대는 지난해 전체 온라인 명품 결제 규모의 약 55%를 차지했다. 지난해 명품 브랜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스토어와 종합 명품 쇼핑 플랫폼 등을 통한 2030세대의 온라인 명품 소비 규모는 전년 대비 80%, 75% 각각 증가했다.

보고서는 "1인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디지털 소비는 향후에도 전세대를 걸쳐 증가할 것으로 파악된다"며 "특히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부상한 5060세대의 긍정적인 디지털 소비경험 확산과 MZ세대의 경험 추구형 소비가 지속되는 가운데 편의성, 가성비, 가심비 키워드로 하는 소비 트렌드가 디지털 환경에서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강한빛 onelight92@mt.co.kr  | 

머니S 강한빛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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