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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년 회식 줄고, 집에서 배우자와 홈술 즐긴다 … 술과 안주도 정기구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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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 신중년의 술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친구, 동료와의 술자리 모임이 줄고 집에서 배우자나 혼자 홈(Home)술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주 구독서비스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었으며, 한달에 1-2병(1병=350ml) 정도를 희망하고 있었다.

‘유한킴벌리’와 ‘함께일하는 재단’이 공동 출연한 공유가치창출(CSV)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시니어의 주류 소비 트렌드와 전통주 구독서비스’ 설문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임팩트피플스의 온라인 리서치 ‘신중년의 소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탐구보고서’의 16번째 기획이다.

이번 설문에 따르면 5060 신중년에게 3-4년 전과 비교하여 최근 술 소비에서 달라진 점을 질문한 결과(복수응답) 31.3% 가 ‘잘 만들어진 술, 품질에 관심이 많아졌다’고 응답했다. 이는 ‘친구,동료와의 술자리 모임이 줄어들고(42.8%)’, ‘과거 보다 집에서 홈술을 즐긴다(41.7%)’는 답변과 함께 신중년들의 변화된 술 소비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가장 자주 갖는 술자리 유형에 대해서도 ‘집에서 배우자 등 가족과의 술자리(38.1%)’라는 답변과 ‘집에서 혼술(28.5%)’을 한다는 응답이 상위를 차지하여 집에서 홈(Home)술을 즐기는 비율이 66.6%로 나타났다. 즉 회식이 줄어들고, 집에서 가족과 또는 혼자서 술을 먹는 기회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술의 품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 전통주 구독서비스 경험 낮지만 잠재적 수요 높아... ‘품질’ 기대감 떄문



전통주의 인지와 구매경험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양한 전통주에 대한 인지도는 41%에 그치며, 이 중 구매를 해 본 경험은 절반에 못 미쳐 전체의 14%만 다양한 전통주에 대해 들어보고 구매도 해 봤다고 응답했다. 특히 전통주 구독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봤다는 답변은 47%이며, 구독서비스 구독 경험이 있는 경우는 7% 에 불과했다.
임팩트피플스 제공

술과 안주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신청할 의향은 58%로 나타나, 현재 구독 경험은 낮게 나타났지만 잠재적 수요는 높게 나타난 부분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구독의향이 있는 경우(N=253) 그 이유로 ‘좋은 품질이 기대되기 때문에(45.8%)’를 가장 많이 선택하여 ‘술에 관심이 높아 흥미롭다(27.7%)’, ‘다양한 술로 홈술을 즐기기 위해(26.5%)’ 등 보다 ‘품질’에 대한 기대가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한달 지불의향 구독료는 2-3만원(47%)이 가장 많았으며, 1-2만원(38%), 3-5만원(11%), 구독주기는 한 달 2회 1병(*1병=350ml)(32%), 한 달 1회 1병(28%), 한 달 1회 2-3병(26%), 한 달 2회 2-3병(14%) 순으로 응답했다


◆ ‘안동소주’는 숙취, ‘에일맥주’는 향, ‘막걸리’는 맛에 긍정적 평가



주관식 리뷰에선 주류의 종류별로 만족하는 요소에서 차이를 보였다. 안동소주의 경우 “향이 가득하고 다음날 속도 편하고 숙취가 없어 좋습니다(박지민,서울,50-55세)“, “아주 깔끔한 맛이 나고 숙취도 많이 없습니다(김용하,전라도,50-55세)” 등 숙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에일맥주의 경우 “서로 미묘하게 어울리는 맛과 향에 매료되었어요(김미경,인천,61-65세)”, “상상페일에일은 국내산 꿀을 넣어 풍부한 향과 맛을 완성한 맥주인데 시음과 동시에 제 베스트 수제 캔맥주로 등극했습니다(김나경,경기도,50-55세)”, “곰표 밀맥주는 굉장히 향기로운 향이 나서 맛도 맛이지만 향에 굉장히 매력을 느껴요(이수진,대전,61-65세)” 등 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막걸리의 경우 “달빛유자 막걸리는 꽤 깔끔한 맛! 정말 맛있습니다(김상현,경기도,50-55세)”, “국순당 바나나 쌀막걸리는 맛이 아주 달달하고 그냥 벌컥벌컥 마셔집니다(민경자,세종시,56-60세)” 등 맛에 대한 좋은 평가가 공통적이었다.

최근 3개월내 가장 많이 선택한 주종은 전체적으로는 맥주(45.8%), 소주(33.9%)가 상위로 나타났으며, 소주는 남성이(남성 41.9%, 여성 21%), 맥주는 여성이(남성 41.9%, 여성 52.1%) 더 많이 선택했다고 답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16일부터 29일까지 14일간 전국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며 응답누락이 없는 유효설문은 483명이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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