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지금은 창업시즌 … 프랜차이즈 브랜드 조건 살펴보면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코로나19 이후 외식 창업시장은 비대면, 저비용, 고효율이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파격적인 조건으로 예비창업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우선, 분식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 '여우애김밥'이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반값창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반값창업 프로모션은 창업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테리어 비용을 50% 할인’해주는 것으로, 창업자들의 창업부담을 대폭 낮춰준다.

소규모 창업이 주를 이루는 분식창업에서 인테리어 반값 혜택은 전체 창업비를 좌우하기에 예비창업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여우애김밥 제공

여우애김밥은 여기에 ‘주방설비 분할납부’ 혜택도 함께 제공하여 초저가 창업을 제시한다. 초기 자본이 부족한 예비창업자 및 더 좋은 상권을 원하는 창업자들이 효율적으로 창업비를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창업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테리어 비용을 기준평수 10평 창업 시 기존 180만원에서 90만원으로 50% 할인하여 창업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다.

이러한 상생정책 및 반값창업 프로모션은 예비창업자의 관심으로 이어져 여우애김밥은 수유점, 용인한숲시티점, 아산배방점 등이 가맹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창업문의도 급증하고 있다.

피자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 '트래블피자(TRAVEL PIZZA)'가 예비 창업주들을 위한 1인 창업 특화 솔루션을 공개했다. 언택트 소비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맞춤형 창업 솔루션을 개발해 이를 적극 도입한 것이다. 

트래블피자는 지난 2013년 서울 홍대 인근에 '트래블앤아트'라는 이름으로 첫 출발을 알린 피자 브랜드다. ‘피자로 여행하다’라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컨셉을 바탕으로 일찌감치 고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으면서 단기간에 4개의 직영매장을 거느리는 외식 프랜차이즈 입지를 확보한바 있다.

트래블피자는 올해 1월부터 현재의 브랜드명으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영위한다는 각오다. 1인 창업 특화 솔루션은 트래블피자의 가맹 사업 첫 번째 전략으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이번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창업 특전으로 20호점 한정으로 500만원 상당의 가맹비 100% 지원, 로열티 할인 지원, 매장 인테리어 및 간판 등 자율제 시행이 바로 그것이다. 해당 특전은 1인 소자본 창업에 특화된 저렴한 창업비용과 인테리어 거품을 뺀 소자본 창업 컨셉을 적용해 가맹점주의 성공을 견인한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배달형 매장을 중심으로 확대하고 있는 '원할머니보쌈·족발'은 트렌드를 접목한 메뉴 출시와 함께 1인 보쌈, 도시락 등 간편하고 실속 있는 메뉴를 선보이며 한식 배달 시장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배달형 매장의 경우, 소자본으로 비교적 손쉬운 운영이 가능해 예비 창업주들에게 큰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박가부대&치즈닭갈비는 원앤원의 오랜 외식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조리부터 운영까지 획일화된 시스템으로 누구나 쉽게 운영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박가부대&치즈닭갈비는 올해 편리미엄 소비 트렌드에 맞춰 완조리 형태의 1인 부대찌개를 선보이는 등 배달형 메뉴를 강화했다.

원앤원 관계자는 “최근 창업 시장은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소자본 배달형 창업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로드락후라이드 홈페이지 캡쳐

리치푸드에서 새로운 컨셉으로 선보인 '로드락후라이드'는 2인 운영시스템과 키오스크 결제시스템을 기반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구현하였으며 간편한 포장과 배달이 가능한 패키지와 이색적인 메뉴 구성으로 차별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대표메뉴인 돼지후라이드는 누룩 소금을 이용한 진공 텀블러 염지법으로 돼지 잡내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육질과 천연 감칠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시그니처 메뉴인 누룩솔트 후라이드를 비롯해 아메리칸 스타일의 디아블로, 돼지갈비, 캬라멜, 망고 하바네로, 청양마요 등 다양한 맛으로 구성되었으며 싱글 버켓(1인용)과 자이언트 버켓(2~3인용) 두 가지 사이즈 중 선택이 가능하다.

리치푸드 관계자는 "로드락후라이드는 치킨에 닭 대신 돼지고기를 사용하여 튀겨낸 돼지후라이드 전문점으로 유익한 효소가 풍부한 발효식품인 누룩 소금으로 염지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신개념 후라이드 포크 컨셉을 가지고 있다"라며 "최근 성장하는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무인시스템 비대면 서비스를 원칙으로 하며, 포장과 배달에 최적화된 브랜드이기에 소자본창업과 소점포창업 아이템으로도 적합하다"고 전했다.

로드락후라이드도 가맹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 문의 및 창업 상담은 홈페이지 참조.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