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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창업앤프랜차이즈 시장, 이또한 지나가리

2020년 창업&프랜차이즈 시장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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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창업&프랜차이즈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그 어느 때 보다 힘들고 끝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가는 한해였다.

難中之難事 (난중지난사)하여 是亦過矣 (시역과의)니라
: 어려운 일 중에서도 힘들일 이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한자성어로 풀어본 2020년의 창업시장 모습이다. 2020년 창업시장은 신규 창업자가 약73만 여명 정도로 예상되며 폐업자는 2000년 이후 가장 많은 약140여만 명으로 예상된다.

창업과 폐업자수에서 알 수 있듯이 전반적 창업시장은 암울하고 끝이 보이지 않은 수렁 속에서 저마다 헤어나려는 몸부림으로 버틴 한해라 할 수 있다. 신규창업자와 폐업자현황에서 일수 있듯이 창업보다 수성이 훨씬 어렵고 힘든한해였다고 할수 있다.

소위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통제와 불안,그리고 기약없는 기다림이 오히려 소비의 위축과 함께 모든 사회적 활동을 멈추게 했으며 그로인한 소상공인들의 운영은 심각함을 지나 폐업조차 쉽게 할수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전 업종에 걸친 코로나의 여파는 아이템이나 상권에 상관없이 최악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마진이나 수익성보다 버틸수 있는 한계조차 무너진 암울한 한해라 기록할수 있다.

특히 서비스업종이 가장 많은 타격을 입은 업종으로 나타났다. 그중 여행,예식장,전시업,스포츠센타,교통,숙박,영화 연극등 공연업종,그리고 레져 관련 업종의 수익감소는 관련한 소상공인이나 기업들 조차도 버틸 수 없는 한해였다.

대부분의 서비스 업종은 집합시설이나 단체 혹은 그룹핑을 통한 운영이라 그만큼 방역과 전파성에 취약하다는 이유로 기피업종으로 인식됨이 더욱 어려운 운영상황에 직면했었다.

또한 대부분 대규모 대면적 운영을 요하는 외식업종중 각종부폐,단체급식시장은 학교의 비대면 수업과 단체의 집합금지 등으로 완젼 철퇴를 맞은 업종들로 나타났다.

그뿐만이 아니라 외식업 전체업종들은 대부분 그동안 일부 배달중심형 아이템을 제외하곤 판매프로그램 조차 없었던 비대면적 운영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한 원년이다. 업태벌로 배달을 위한 메뉴와 서비스를 구비하였고 온라인을 통한 매출증대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실천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매출의 증가보다 오히려 배달료와 수수료등 수익성의 악화로 이어져 그나마 기대했던 수익성향상에는 미비한 실적이었다.

반대로 언택트 소비의 증가와 비대면적 소비성향으로 온라인과 관련한 업종은 크게 성장하였다.쿠팡을 필두로,카카오,네이버,옥션,티몬 등 온라인 쇼핑몰이나 플렛홈 서비스업종은 2019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폭의 성장을 거둔 한해였다.


전 국민이 건강과 안전 그리고 위생에 대한 생각의 변화가 우려를 넘어 불안심리 확산으로 전 업종에 걸쳐 비대면적 산업으로 확장세가 급속하게 옮겨가면서 운영방법의 변화가 급속도로 변화한 한해였다.

즉 오프라인영업을 할수밖에 없는 업종도 코로나 환경에 따라 비대면적 운영방식을 실행하였고 그에 따른 배달수요는 급격히 늘어났다.

배달수요의 증가와 온라인을 통한 구매의 확산은 실질적으로 자영업자들이나 소상공인들의 수익적 측면에서 크게 도움을 주지는 못한 결과다.

그 이유로는 배달비료와 온라인 플렛홈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른 수수료의 상승으로 매출대비 수익성이라는 마진률은 최악으로 경상을 나타낼 수밖에 없었고 그나마 영업을 유지하기위해 고육책과 같은 실상이었다.

프랜차이스산업도 힘든 한해였다 특히나 2020년에는 크고 작은 브랜드들이 M&A 를 시도하였거나 성사된 브랜드가 많이 나타났다. 그만큼 어려웠던 한해였다고 할수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많은 가맹점들의 어려움을 상생과 협업을 위해 많은 지원과 협동심을 발휘한 브랜드들도 그 어느 시기보다 많이 나타났다.

사례를 점검해보면 임대료지원,방역과 위생용품 지원,로얄티 면제나 감소정책, 원재료비의 인하, 인력지원,등 각각 본사의 능력과 정책에 의한 다양한 지원을 실천했고 그에 따른 가맹점과의 상생을 실천한 브랜드들이 많이 나타났다.

창업박람회 자료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그 와중에도 올해 역시 본사의 갑질,강압판매, 대표의 비윤리적 행위,직원들의비위,메뉴생쥐사건,성희롱사건,도박등 연일 끊임없이 본사의 불협화음이 계속된 한해였다.

한마디로 2020년 창업&프랜차이즈 시장은 그 어느때 보다 힘들고 어려움이 지속되었던 한해였다고 할수 있다. 2020년 창업시장은 두려움과 공포 그리고 끝을 알수 없는 한계점이 문제였다. 코로나19가 십여년 동안 진행되었던 유통질서와 소비자와의 관계프로세스를 짧은 시간에 바뀌어 놓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대변되는 소비자와 공급자간 관계성의 균형을 인터넷 플렛홈이라는 온라인형태로 급속히 변화하는 창업 환경에 모든 창업자나 예비창업자들이 두려워하고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어쩔수 없이 비대면적 환경으로 전환 하고 있지만 매출대비 수익성의 하락현상을 상쇄시킬 수익률의 성장을 원가률이나 판매가 또한 경상비의 효율화를 통한 경영혁신의 방법이 모색되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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