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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역사를 자랑하는 장수 프랜차이즈 ‘훌랄라숯불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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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은 브랜드의 역사가 짧은 다산다사 형태를 띠고 있다. 유행에 편승한 미투 브랜드들이 난립하고, 본사의 브랜드 관리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경쟁이 심한 업종이나 점포 운영에 어려운 점이 많은 업종일수록 더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장수하는 숯불치킨 전문점이 있어서 그 원인을 알아봤다. ‘훌랄라숯불치킨’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훌랄라숯불치킨은 상품 경쟁력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다. 24년의 역사 동안 제품력이 업그레이드 돼 왔고, 메뉴의 가심비와 가성비가 높아 고객만족도가 최상인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훌랄라 가맹본부가 창업 초기부터 맛과 식재료 품질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했다. 


신선육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뿐 아니라 국내산 참숯을 사용하여 바비큐치킨을 조리한다. 신선육 생닭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햇섭(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매일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훌랄라의 바비큐 소스 맛은 일품이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최근에는 외국인들도 훌랄라 소스 맛을 즐겨 찾는다고 한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은 열광하고 매니아 층도 두텁게 형성 돼 있다. 고추장 허브소스를 이용해 만든 훌랄라의 대표메뉴 ‘참숯핫바베큐’는 국내에 ‘치밥’ 열풍을 불러일으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간장 베이스의 치킨을 참숯으로 두 번 구워 진한 맛을 자랑하는 투블랙간장바베큐와 매콤달콤 담백한 데리소스를 이용한 참숯 데리바베큐, 통통한 새우 통살이 그대로 들어 있는 쉬림프참숯바베큐 등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 있다.

또한,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화력이 좋고 오래 유지되는 100% 국내산 참숯 백탄만을 사용해서 구워낸 치킨으로 기름기가 쫙 빠져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강원도에 있는 참숯가마 공장에서 직구매하여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공급해 준다. 기름 역시 유럽에서 가장 선호하는 3대 기름 중 하나인 해바라기유를 100% 사용한다. 

최근 젊은층 사이에 인기 있는 치즈도 최고급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하고 있다. 메뉴도 문어 오징어 새우 등과 함께 조리한 씨푸드 치킨 등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훌랄라는 고객이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가심비 높은 메뉴로 인정받고 있다.

훌랄라는 품질과 양에 비해 가격은 저렴한 편이다. 본사가 식자재를 구입할 때 협력업체와 신뢰관계가 돈독해 양질의 재료를 경쟁업체들에 비해 낮은 단가로 조달, 각 가맹점에 공급해주기 때문이다. 이제 훌랄라는 서민과 중산층이 부담 없이 찾는 가성비가 높은 국민 숯불치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훌랄라는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 광고 홍보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매년 인기 아이돌 그룹을 전속모델로 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면서 가맹점과 협력업체의 매출을 높이고 자부심을 북돋운다. 최근에는 인기 고공행진을 달리고 있는 '낭만닥터김사부2'를 제작 지원하면서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훌랄라는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는 기업이다. 해가 갈수록 사회공헌활동의 강도가 세지고 그 횟수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지속적으로 매년 고액의 기부금 등 꽤 많은 사회공헌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부인 김병갑 회장과 최순남 부사장은 각각 1억 원 이상 고액 기부자 클럽인 경기 아너소사이어티에 가입했다.

또한 글로벌 구호단체 NGO인 월드비전(World Vision)을 통하여 10년간 매년 식수사업을 후원해왔으며, 향후 10년간도 매년 식수사업을 후원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월드비전은 훌랄라의 지속적인 후원에 감동받아 지난 2월 월드비전 창시자인 밥피어스를 기리는 최고 권위의 클럽인 ‘밥 피어스(Bob Pierce) 아너 클럽’에 위촉하기도 했다.

훌랄라는 장학사업에도 기부를 아끼지 않는다. 용인 칼빈대학교 학생 20명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훌랄라 본사가 있는 용인시 소재 칼빈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향후 10년간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 자녀 대학 신입생에게 장학금도 지급함으로써 상생 발전하고 있다. 이 밖에 독거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지원 등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이처럼 훌랄라는 고객만족과 가맹점 및 협력업체 이익 우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면서 불황에도 매년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훌랄라는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제2의 도약에 시동을 걸었다. 주로 홀 매장을 이용하는 호프 브랜드 컨셉에서 배달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배달 서비스를 도입, 순차적으로 전국 매장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 등 가구 형태가 변화하고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으로 외출 자제가 지속되면서 배달 서비스가 외식 사업의 필수 생존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훌랄라숯불치킨은 요기요, 위메프 오, 쿠팡이츠 등 다양한 배달 플랫폼(배달 앱)들과 B2B 계약을 맺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도입했다.

창업 전문가들은 “배달영업을 할 수 있는 업종임에도 홀 장사가 잘 돼 배달을 도외시해왔던 점포들이 점점 배달을 강화하는 추세”라며, “훌랄라숯불치킨 역시 그러한 업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집에서 간편하게 배달을 시켜 먹는 주문량이 증가하고 있어 배달전문 소형 매장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하고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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