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외식업계, 배달 애플리케이션, 드라이브스루 등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 증가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외식업계가 코로나19로 배달원과의 대면접촉을 꺼려하는 고객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비대면 서비스를 운영하고 나섰다.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주문, 결제, 제품수령까지 모두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놓아 관련 서비스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도미노피자, 비대면 안전 배달 서비스 강화
도미노피자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와 대면 접촉을 기피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비대면 안전 배달 서비스’를 강화했다.

최근 코로나 19 사태가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면서 도미노피자 온라인 주문 중 ‘미리결제’ 비중이 65%로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는 등 대면 접촉을 피하는 ‘비대면’ 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이런 고객들의 비대면 소비에 대한 니즈를 반영해 ‘비대면 안전 배달 서비스’를 지난 11일부터 강화하여 실시하고 있다.

도미노피자의 비대면 서비스는 먼저 배달 주문 고객이 도미노피자의 결제 수단 중 ‘미리결제’를 선택 후 요청사항 선택란에 ‘문 앞에 놓아주세요.’를 선택하면 배달원과 대면을 하지 않고 피자를 수령할 수 있다.

또한, 추가로 도미노피자는 온라인 결제 시 요청사항 하단의 ‘비대면 안전 배달’ 항목을 신설하여 안전 배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였다. ‘비대면 안전 배달’ 서비스를 선택 시 고객의 문 앞에 피자를 배달한 후 안내 연락을 하여 고객에게 피자 도착 상황을 알려준다. 

도미노피자가 새롭게 실시한 ‘비대면 안전 배달’에 대한 고객들의 호응이 이어지며 전체 온라인 주문 중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 스타벅스, 차에서 주문하고 결제까지 언택트 주문 증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 1~2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방문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주문하는 건수가 지난해 동기간 대비 32% 증가했다.

고객이 등록한 차량 정보와 연동해 결제 수단 제시 없이 사전에 등록한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인 My DT Pass를 통한 주문 건수도 올해 들어 2달간 지난해 동기간 대비 30% 증가했다. 현재 드라이브 스루 전체 차량 주문 중 My DT Pass를 통한 주문 비중은 약 40%에 달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일반 매장처럼 체류 공간도 갖추면서 드라이브 주문 공간을 통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매장이다. 매장에 도착하여 화상 주문 스마트 패널로 파트너에게 직접 주문하거나 모바일 앱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와 My DT Pass를 활용해 신속하고 간편하게 주문이 가능하다.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언택트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 주문 건수 역시 올해 1~2월까지 800만건을 넘어서며 지난해 동기간 대비 25% 증가했다. 지난해 누적 주문 건수 1억건을 돌파한 사이렌 오더는 올해 2월 기준으로 전체 주문 건수 중 약 22%를 차지하고 있다.

◆ 탐앤탐스, 마이탐 앱 딜리버리 서비스로 비대면 주문 가능

탐앤탐스는 공식 애플리케이션(앱) 마이탐과 각종 배달앱을 활용한 딜리버리 서비스를 적극 운영한다.

최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와 외출을 자제하는 추세에 따라 배달앱 주문량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탐앤탐스는 공식 앱 마이탐과 '배달의민족' 등 배달 애플리케이션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딜리버리 서비스는 일부 직영 매장과 가맹 매장에서 이용 가능하며, 마이탐 앱이나 배달앱을 통해 자신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딜리버리 매장을 확인 후 주문할 수 있다.

매장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기다림 없이 메뉴를 픽업할 수 있는 사전 주문 서비스인 스마트오더도 주문 가능하다. 마이탐 앱의 스마트오더를 통해 가까운 거리의 탐앤탐스 매장 선택 후 주문 및 결제하는 비대면 시스템으로 주문 대기 및 메뉴 제조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지난해 12월 처음 출시한 발렛오더 명칭을 ‘스마트 드라이브 스루(Smart Drive Through)’로 변경 후 비대면(언택트, Untact)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탐앤탐스 공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마이탐을 통해 스마트 드라이브 스루로 주문이 가능하며, 매장 도착과 동시에 차 안에서 메뉴를 픽업해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진행하며, 매장 별 소폭 상이하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