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치킨창업 1등 브랜드는 어디 … 교촌 · BHC · 멕시카나 · 굽네치킨 등

기사공유
창업경영신문은 올해 초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2017’을 새롭게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치킨창업분야에 치열한 경쟁을 치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킨’창업은 총 95개 브랜드가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에 등재되어 있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2017’ 치킨 부문 상위 10개 브랜드는 ▲교촌치킨 ▲비에이치씨(BHC) ▲멕시카나 ▲페리카나 ▲굽네치킨 ▲비비큐(BBQ) 등이다.

창업경영신문 보도에 따르면, 올해 치킨 부문 랭킹 1위를 차지한 ‘교촌치킨(전체 순위 33위)’은 매년 진행하는 사회공헌 캠페인 ‘먹네이션(먹다+도네이션)’과 협찬, 꾸준한 언론 홍보 등으로 광고ㆍ홍보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그 외에도 회사규모와 가맹점수익성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2위 ‘비에이치씨(BHC)’(전체 순위 44위)는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가장 높은 영업이익(약 472억원)을 기록하며, 회사규모와 성장성, 가맹점수익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허나, 직영점을 운영하지 않아 약간의 감점을 받기도 했다.

3위를 차지한 ‘호식이두마리치킨’(전체 순위 48위)는 가맹점수익성과 재무안정성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회사규모 부문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전체 순위 381계단 상승한 ‘또봉이통닭’을 비롯해, 비에이치씨(△1), 호식이두마리치킨(△20), 멕시카나(△99), 등 총 25개 브랜드의 전체 순위가 상승했다.

한편,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은 기본적으로 30개 이상의 가맹점과 직영점을 보유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회사규모, 성장, 재무안정성, 광고ㆍ홍보, 관리충실도, 그리고 가맹점 수익성 등의 항목을 평가한 순위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