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간편한 한 끼를 먹더라도, 고급스럽게! 이제는 패스트 프리미엄 시대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최근 분식이나 버거, 배달음식 등 평소 간편하게 즐겼던 메뉴에 프리미엄 가치를 추구하는 ‘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m)’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패스트 프리미엄’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7년 외식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간편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한 끼를 즐기는 소비 트렌드를 뜻한다. 이는 자신의 가치와 취향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한층 고급화된 배달 서비스와 가정간편식(HMR)에 영향을 받아, 바쁜 일상에도 풍족하고 고급스러운 한 끼를 추구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를 겨냥해 식품업계에서는 주로 외식을 통해 맛볼 수 있었던 음식들을 가정용 배달 메뉴로 선보이거나, 프리미엄급의 가정 간편식을 출시해 소규모 가정이나 1인족 식단을 공략하는 등 소비자들의 ‘집 속 맛있는 경험’을 자극하고 있다.

◆ 굽네치킨, 갈비 양념맛 ‘굽네 갈비천왕’ 선보이며 패스트 프리미엄 트렌드 이끌어

오븐구이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대표 홍경호)이 지난해 12월 출시한 ‘굽네 갈비천왕’은 배달 음식을 넘어 하나의 요리 개념으로 소비자들의 안방을 공략하고 있다.

‘굽네 갈비천왕’은 10여 가지의 국산 과일과 채소로 맛을 낸 특제 소스를 사용해 정통 갈비구이의 맛을 제대로 구현한 갈비양념 치킨으로, 1인 가구는 물론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도 즐겨 찾는 프리미엄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출시 한 달 만에 굽네치킨의 판매 구성비 30%를 달성하며 가정 내에서 ‘갈비양념 맛’ 치킨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굽네치킨은 지난해 치킨 업계 히트 메뉴로 등극한 굽네 볼케이노의 ‘마그마 소스’처럼, 굽네 갈비천왕을 주문하면 치킨과 함께 푸짐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치밥용 소스인 ‘왕중왕 소스’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갈비 향이 그윽한 왕중왕 소스에 잘게 썬 치킨과 밥을 비벼 먹는 ‘굽네 갈비천왕 치밥’은 마치 집에서 추가 메뉴를 주문한 듯한 느낌을 줄 정도로 높은 퀄리티의 맛을 자랑한다. 또한, 추가 주문이 가능한 아삭한 ‘파채’와 함께 먹으면 온 가족이 마치 외식을 하며 갈비를 먹는 듯한 느낌을 줘 저녁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 “간편하게, 빠르게, 든든하게!” ‘가정간편식’ 경쟁 여전히 치열 
1인 가구를 겨냥한 가정 간편식도 패스트 프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재료가 강화되거나 고급화되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가정간편식인 ‘들깨시래기국밥’을 선보였다. 들깨시래기국과 햇반이 함께 구성된 제품으로, 들깨 국물에 겨울철 별미인 시래기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걸쭉하면서도 구수한 맛이 특징이다. 

샘표 또한 간편하면서도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기기 원하는 현대인의 요구를 반영해 가정간편식 ‘샘표 든든하게 밥먹자’ 컵밥을 지난 8일 출시했다. 

한우 사골로 진하게 우려낸 국물을 기본으로 한 ‘샘표 사골곰탕국밥’, ‘샘표 사골미역국밥’, ‘샘표 사골황태국밥’, ‘샘표 사골짬뽕국밥’ 등 국밥 4종과 ‘샘표 곤드레비빔밥’을 포함한 5종이다. 100% 국내산 쌀로 밥을 짓고, 선별한 재료로 제대로 만들어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반찬가게 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진이찬방'은 150여가지의 집밥의 반찬중에 일부를 프리미엄화 시켜 고급스러운 맛깔나는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전국에 8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진이찬방은 다시찾는 고객, 즉 재방문율이 높은 유망창업아이템중에 하나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 호텔 레스토랑부터 유명 셰프가 만든 음식까지 집 배달 서비스 속속 등장

호텔가에서도 호텔 내 레스토랑의 유명 셰프가 만든 고급 메뉴를 집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며, 패스트 프리미엄 트렌드에 동참했다.

JW 메리어트 동대문은 호텔 레스토랑 ‘타볼로24’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프리미엄 갈비 도시락 딜리버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LA갈비와 돼지갈비, 닭갈비 3종과 비빔밥, 두릅 나물, 더덕구이 등으로 구성돼 있다. 푸드 플라이 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호텔 기준 시내 반경 4㎞까지 배달한다.

스타 세프요리 배달서비스 ‘셰프런’을 제공하는 ㈜네이버후드는 미카엘, 이찬오, 김소봉 등 국내 유명 스타셰프들과 협업하여 특별 레시피를 개발하고, 직접 오프라인 레스토랑에서 조리해 배달하는 푸드테크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조리된 음식들은 고객이 직접 음식상태를 ‘HOT’(바로 먹을 수 있는 상태)과 ‘COLD’(데워서 먹을 수 있는 상태)중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대에 받아볼 수 있도록 배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