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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피자10개 브랜드 비교해보니 … '피자마루' 수익성이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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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조정원, 10개 피자 브랜드의 가맹사업 주요 정보 공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2015년 기준으로 가맹점 수가 많은 상위 10개 피자 브랜드의 가맹점 수, 연 평균 매출액 등을 분석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지난 26일, 발표했다.

비교 대상 사업자는 ‘피자스쿨’, ‘오구피자’, ‘피자마루’, ‘미스터피자’, ‘피자헛’, ‘도미노피자’, ‘피자에땅’, ‘뽕뜨락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알볼로’ 등이다.

◆ 가맹점수 '피자스쿨' 가장 많고, '피자알볼로' 증가높아,'뽕뜨락피자' 신규개점율 높아
가맹점 수는 ‘피자스쿨’ 이 822개로 가장 많았다.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26.3%)가 가장 높고, ‘뽕뜨락피자’ 의 가맹점 신규 개점률(21.9%)과 폐점률(8.7%)이 가장 높았다. 연 평균 매출액은 ‘도미노피자’가 약 7억 4,876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가맹희망자가 가맹본부에 내는 비용도 영업개시 이전, 영업 중 등으로 각각 나누어 비교 · 분석했다.

가맹금, 교육비 등 최초 가맹금과 인테리어, 설비 비용은 피자헛이 각각 8,852만 원, 3억 7,7800만 원, 총 4억 6,652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피자헛’ 레스토랑 형태가 면적이 198㎡로 매우 넓기 때문이다.

100㎡ 면적만 보았을 때는 ‘피자헛’ 배달 형태와 ‘도미노피자’ 의 창업 비용이 약 2억 3,000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3.3㎡ 면적당 소요되는 인테리어 비용은 ‘미스터피자’ 가 약 347만 원으로 가장 높고 ‘피자나라치킨공주’ 가 약 154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 뽕뜨락피자 월1만원 로얄티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내는 영업표지 사용료(로열티), 광고 판촉비, 교육 훈련비 등도 비교했다.

영업표지 사용료는 ‘피자헛’ 과 ‘도미노피자’ 가 가맹점 월 매출액의 6%, ‘미스터피자’ 가 5%, ‘뽕뜨락피자’ 는 월 11만 원이었다.

광고 판촉비는 ‘피자헛’ 이 가맹점 월 매출액의 5%, ‘도미노피자’가 4.5%, ‘미스터피자’ 가 4%이고, ‘피자에땅’ 과 ‘피자마루’ 는 원재료 구입량에 따라 변동됐다.

◆ 영업지역구분은 거리기준이 많아

창업 전에 확인해야 할 중요 조건인 계약 기간, 영업 지역 등도 비교했다.

계약 기간은 ‘피자헛’ 이 최초 계약 기간과 갱신 계약 기간이 5년으로 가장 길고, 다른 브랜드들은 대부분 1년 내지 3년으로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브랜드가 영업 지역을 가맹점 반경 200미터부터 1,500미터 등의 거리 기준으로 설정(피자스쿨, 오구피자, 피자마루, 피자헛, 피자에땅,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알볼로)했으며, 다른 브랜드들은 세대 수나 인구 수를 기준으로 설정했다.

◆성장성은 피자알볼로 1위

가맹본부 전체 사업의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도 분석했다. 가맹점 창업자가 가맹본부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성 측면에서 자산 증가율은 ‘(주)알볼로에프앤씨 '피자알볼로'(116%), 매출액 증가율은 ‘(주)피자스쿨[피자스쿨]’(98%), 영업 이익 증가율은 ‘(주)리치빔[피자나라치킨공주]’(166.5%)이 가장 높았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주)오구본가 '오구피자’ 의 부채 비율(13.3%)이 가장 낮고, 자본비율(88.1%)이 가장 높았다. 

수익성 측면에서 ‘(주)푸드죤 '피자마루’ 의 영업이익률(60.8%), 매출액순이익률(48.2%)이 가장 높고, ‘(주)알볼로에프앤씨 '피자알볼로'’ 의 자기자본순이익률(54.6%)이 가장 높았다.

◆ 비교분석자료는 2015년 기준. 참고로만 해야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는 피자 업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사업 내용 중 일부만을 간략히 비교 분석한 것으로 2015년 기준이다.

이번 비교분석 자료는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은 가맹점 한 곳당 연간 평균 매출액으로 매장 면적이 반영되지는 않았다. 대체로 매장 면적에 비례하여 매출액이 증가하나 인테리어와 설비 구입비 등의 창업 비용도 함께 증가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가맹본부의 재무현황은 피자 프랜차이즈 사업 뿐 아니라 가맹본부의 전체 사업 실적이 반영된 것이다. 피자 사업 이 외의 다른 사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가맹본부를 선택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통해 창업 희망자가 업종별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의 주요 정보를 손쉽게 비교하여 합리적으로 가맹본부, 브랜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정위와 조정원은 12월부터 ‘가맹희망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가맹본부 재무 현황, 브랜드 창업 비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주요 정보가 투명하게 비교되어 가맹본부 간 경쟁이 촉진되고, 소비자의 권익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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