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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로 살아나는 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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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업계의 트렌드와 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외식소비의 양극화가 심해지는 가운데 프리미엄 분식전문점이 빠른 속도로 고개를 들고 있다. 

이러한 업종의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해온 김밥전문점에서 좀 더 나아가 분식과 양식 또는 중식과 양식이 만나 절묘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이끌어낸 아이템들이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가 '한양사이버대 상권분석과 사업타당성 과정'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알퐁소 장)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는 "상품의 고급화와 지속적인 메뉴개발은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 필수조건이다."라며 "이러한 아이템의 장점은 장기간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있고 점포관리나 조리에 필요한 전문인력이 필요가 없어 예비창업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소개했다.

또 이 대표는 "기존 분식전문점의 실패원인을 살펴 보면 대부분 상권에서의 동일 업종간 경쟁이 불가피 하다는 점과 메뉴 및 서비스 경쟁력에서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라며 "높은 수준의 매출과 안정적 소득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품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즉, 소자본 창업자나 생계형 창업자에게 있어 계절이나 유행을 타지 않는 아이템들의 절묘한 조합이 중요하고 20~30대의 연령층에서 좋아할만한 메뉴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것.

이 대표는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브랜드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안정적인 운영과 수익, 브랜드의 지속성을 갖추고 메뉴와 서비스의 차별화를 꾀한다면 세련되고 고급음식점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분식 창업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각기 다른 아이템들이 결합된 복합아이템이다. 
실제 이 대표는 "짬뽕과 피자를 결합시키는가 하면 라면과 김밥 그리고 피자와 떡볶이까지 아우르는 분식카페가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다."라며 "홍대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 한 분식카페는 실평수 25평에 일매출 300만원을 넘기는 기염을 토하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이제 인테리어의 카페화나 고급화는 성공의 가장 큰 요소라 할 수 있다. 
짬뽕, 떡볶이, 라면, 김밥 등의 한식과 양식 또는 중식과 양식의 콜라보레이션이 창업시장의 성공방정식이 되어가고 있다.

프리미업 분식의 상권에 대해 이 대표는 "떡볶이와 순대, 피자, 라면등 각각의 메뉴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맛과 분위기, 메뉴의 차별성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브랜드들은 강남역이나 홍대, 건대등 젊은층이 많이 찾는 곳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외에도 대학상권 및 오피스, 복합상권 및 대형쇼핑몰 등 20~30대 직장여성 및 대학생이 주 타겟층이며, 젊은층의 유동이 많은 곳을 출점하여 빠른 속도로 SNS를 타고 알리는 마케팅방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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