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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소규모 창업에 '김가네 분식'이 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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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업계의 1세대 기업체들은 이제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1980~90년대 국내 외식업계가 무섭게 성장하던 시절 탄생한 외식기업들은 최초 브랜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을 통해 탄탄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주)놀부NBG, (주)제너시스, CJ푸드빌(주), 원앤원(주), (주)김가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기업들은 이미 최초의 브랜드를 넘어 다수의 브랜드 출점과 해외진출, HMR(가정간편식) 사업전략 등을 통해 사업다각화를 전개하고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1세대격인 이들 기업들을 통해 국내 외식업계도 질적 양적 성장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김가네’, ‘쭈가네’, ‘보족애’ 등을 운영하고 있는 '(주)김가네'가 주목받고 있다.

▲ 제공=김가네

◇ 작은분식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분식집의 단골메뉴인 김밥. 이 김밥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일구고 해외에까지 진출해 국위선양을 하고 있는 브랜드가 ‘김가네’ 이다.
 
1994년 서울 혜화동 대학로의 15평 남짓한 김밥집으로 출발해서 현재 중국의 6개 가맹점을 포함해 45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김가네’은 창립 후 20여 년간 국내 외식시장에서의 분식, 한식에 대한 기존 통념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작은 분식집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전국적인 브랜드로 키워낼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됐다.
 
단순히 김밥을 파는 곳이 아니라 효율성을 극대화한 외식 시스템 업체로 발돋움시켰던 것이다.
 
주문 즉시 김밥을 말기 시작해 단 몇 분 안에 내놓는 효율적인 주방운영 노하우는 한국 외식사에 ‘즉석김밥’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탄생시키며, 가벼운 분식으로 여겨졌던 김밥을 당당히 맥도날드 햄버거에 버금가는 메뉴로 변신시켰다.

‘김가네’가 최근 들어 더욱 더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어려운 경제상황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김밥을 포함한 분식 전문점의 특성상 사계절 내내 비수기가 없고 유행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고른 수익창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층을 아우르는 대중적인 아이템은 소자본 및 소규모 창업에 적극 부합되기 때문이다.

◇ 소자본 소규모 창업으로 적합한 이유
‘김가네’의 성공비결의 핵심은 맛과 품질관리를 통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에서 찾아볼 수 있다.
 
30여종이 넘는 자체 개발 조리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중앙집중식조리센터(CK, Central Kitchen)을 가동해 소스나 육수, 육가공 제품에 대한 차별화와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PB상품이나 OEM상품을 개발, 직영 물류시스템에 의해 당일 배송으로 가맹점에 공급하기 때문에 전국 어느 가맹점에서도 균일한 맛을 선보이고 있다.
 
자체 연구소를 통해 새로운 메뉴개발과 기존 메뉴의 리뉴얼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 제공=김가네

매년 고객 모니터링 및 가맹점주 설문조사, 메뉴테스트, 미스터리 쇼퍼 운영 등 다양한 선호도 조사와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트렌드와 대중성을 갖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가맹점 지원시스템으로 분기별 점주교육, 마케팅, 가맹점 매출부진 시 회생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가맹점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 무엇보다 독자적인 프로그램과 매뉴얼을 구축해 가맹점 소통과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물류 배송을 위해 영업부를 전담 배치하고, 당일배송을 통해 가맹점의 원활한 운영을 돕고 있다.
 
◇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프랜차이즈로 성공키워
가맹관리 부서는 가맹점의 운영관리와 맛에 대한 교육 점검, 신규 가맹점 개설 등을 진행한다.
 
이를 지원해 주는 마케팅 전략, 홍보 등을 담당한 마케팅부서가 전반적인 전략 및 기획, 이벤트, PR 등을 수행하며 이러한 일련의 조직 시스템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가맹점 점주에게 최상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본사와 가맹점이 동시에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다

창업자 입장에서 (주)김가네의 맛과 품질관리, 그리고 다양한 가맹점 지원 관리를 통해 성공창업을 이끌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문화 또한 ‘김가네’을 주목하게 만드는 점이다. 정직, 믿음, 사랑 이라는 경영지침 아래 가맹점과 본부와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가맹점과 본사의 관계를 단순한 계약관계가 아닌 함께 상생하는 파트너십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생경영은 김가네 가맹점을 찾는 고객의 충성도로도 이어지고 있어 외식기업 경영의 모범답안을 제시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가네는 2014년 창립 20주년을 맞아 고객만족과 전략적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전격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하고 새로운 모습의 ‘김가네’를 선보이고 있다.
 
‘김가네’의 브랜드 리뉴얼은 고급화에 초점을 맞춰 급속하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고려한 통합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분식브랜드의 변화와 혁신을 반영했다. 밝고 세련되게 변신한 ‘김가네’는 편리한 동선과 효율적 공간 활용까지 고려한 고객 친화적 인테리어 콘셉트를 전개하고 있다.

김가네는 맛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한층 더 세련되고 감각적인 비주얼과 역사와 전통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김가네 창업비용은 33㎡ 기준으로 4,600만원이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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