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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까지… 한국 배달앱 '독일이 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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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되면서 시장 독점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미 DH가 국내 2, 3위인 ‘요기요’, ‘배달통’ 등을 운영 중인 상황에서 1위 업체까지 흡수하면서 국내 배달앱 시장 주도권이 해외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DH가 우아한형제들 주주 지분 87%를 인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DH가 평가한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는 40억달러(약 4조7500억원)다.

김봉진 대표 등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13%는 추후 DH 본사 지분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DH 경영진 중 개인 최대 주주이자 DH 본사에 구성된 3인 글로벌 자문위원회 멤버가 된다.

아울러 양사는 50대 50 지분으로 싱가포르에 합작회사인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하기로 했다. 김봉진 대표는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배달의민족이 진출한 베트남 사업은 물론 DH의 아시아 11개국 사업 전반을 경영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합작회사 설립은 시장 환경 변화가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배달시장에 도전하는 대형 IT 플랫폼들에게 잠식당하기보다는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내 시장 보호와 해외 진출을 동시에 꾀하겠다는 포석이다. 특히 합작사는 아시아 시장 공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아DH아시아 조인트벤처 경영구조 다이어그램. /사진=우아한형제들

하지만 우려의 시선도 적지 않다. 이번 매각으로 독일계 기업이 국내 배달 앱 시장을 삼키는 형국이 됐기 때문이다. DH는 2011년 국내에 요기요를 출시한 뒤 배달통과 푸드플라이를 인수합병해 업계 2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배달의민족과 DH은 이미 국내 배달앱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 <머니S>가 닐슨코리아클릭으로부터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국내 배달앱 시장 점유율(모바일 안드로이드OS기반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한 시간점유율)은 배민(69.2%), 요기요(30.2%), 배달통(0.6%) 순이다. 양사가 손을 잡으면 사실상 하나의 기업이 국내 시장을 독점하게 되는 셈이다.

여론도 악화되는 상황.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은 국내 배달앱 간 경쟁이 없어져 수수료 등 가격이 인상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인가 심사 등 난제도 적지 않다. 최악의 경우 합병승인 절차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우아한형제들은 국내에서 배달의민족과 요기요의 합병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 요기요, 배달통의 경쟁 체제를 현재 상태로 유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각각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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