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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맥주 대중화 시대 연다 … 편의점에서 ‘퇴근길 맥주’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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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맥주에 비해서 수제맥주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적도 있었지만, CU(씨유)에서는 여러 병을 함께 구매하면 가격 할인이 되는 프로모션을 진행해 맘에 드는 안주까지 넉넉히 골라도 큰 부담이 없다.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개성있는 맥주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매년 수제맥주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 국내 맥주는 대부분 대량 제조가 가능한 라거맥주 일색이었으나, 고객의 기호가 다양화 되면서 취향에 따라 맛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은 수제맥주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해 4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수제 맥주를 선보인 편의점 CU(씨유) 역시, 수제맥주 도입 2년이 되지 않았지만, 관련 매출은 3배가 넘게 올랐다.

CU(씨유)는 수제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관련 상품 구색 및 프로모션 확대에 나섰다. 

/ CU 제공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선보이는 ‘퇴근길 필스너 (500ML/3,900원)’는 국내 수제맥주 1위인 ‘플라티넘크래프트맥주㈜’가 제조한 독일 필스너 스타일의 수제맥주다. 다른 곡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맥아 100%의 효모를 그대로 발효해 깔끔한 목넘김과 깊은 풍미가 특징이다.

수제맥주의 주요 고객인 20~40대 고객들의 고단했던 하루를 위로하는 감성 맥주를 표방한 ‘퇴근길 필스너’는 전국 CU(씨유) 매장에서만 만나 볼 수 있다.

수제맥주에 가격 부담을 느꼈던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도 확대된다.  ‘퇴근길 필스너 (500ML/3,900원)’ 3캔을 9,900원에, ‘청와대 만찬주’로 유명세를 탄 세븐브로이의 지역 맥주 시리즈인 강서,달서,전라,한강맥주 (330ML/각 3,900~3,200원) 4병을 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용구MD(상품 기획자)는 “개성있는 수제맥주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브루어리와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라며 “가까운 CU(씨유)에서 부담없이 수제맥주를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2014년 주세법 개정 이후 중소 전문 브루어리(맥주공장)의 등장과 수제 맥주의 외부 유통이 허용되면서 매년 3~40% 이상 씩 성장하고 있다. 수제맥주가 국내 맥주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2027년까지 2조원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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