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프랜차이즈 성공창업 위한조건 …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중요해

기사공유
프랜차이즈 창업을 결정하고 브랜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해야할 사항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 시스템과 매장 관리 능력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예비 창업자를 위한 상세한 입문 교육과 매뉴얼이 실제 매장 운영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본사 차원의 관리가 잘 이루어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지속적인 매장 관리 능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안정적인 매장 운영과 통일된 컨셉을 통해 장기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다.

◆ 카페 오가다,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탄탄한 브랜드 운영
코리안 티 카페 오가다는 철저하고 체계적인 본사 입문 교육과 사후 관리를 통해 예비 창업자들이 매장운영에 어려움 없이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카페 오가다 본사에서 8일간 진행되는 입문 교육은 브랜드 교육, 제품 교육, 위생 교육, 서비스 교육과 매장운영 교육의 5단계 프로세스를 가지고 진행된다. 


본사 1층에 이론 교육실, 실습 교육실, 실제로 운영되는 카페 매장을 모두 갖추고 있어 단계별 이론과 실습 교육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진다.

카페 오가다가 일반 카페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코리안 티 카페라는 명확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만큼, 브랜드 컨셉과 메뉴 교육에 중점을 두어, 동일한 퀄리티의 음료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다.

매장 오픈 후, 신메뉴 출시 및 프로모션 진행 시마다 매장 담당 SC(Store Consultant)가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상세한 1:1 교육을 진행한다. 더불어 매장별 상권 및 고객 특성을 파악하여 매장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매출 상승이 가능하다.

◆ 걸작떡볶이 점프업 교육

국물까지 맛있는 떡볶이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걸작떡볶이'의 가맹점 매출향상을 위한 점프업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걸작떡복이는 최근 전국 가맹점 중 매출 성장에 도움이 필요한 4곳의 가맹점을 선정하여 본사 교육을 진행했다. 가맹 오픈시 진행하였던 기초적인 위생, 조리에 대한 재교육과 함께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교육을 진행됐다.

걸작떡볶이 본사에서 이루어진 ‘점프업’(Jump UP)교육에선 착한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골로 만드는지, 또 불만 고객에게는 어떤 서비스를 통해 상황을 풀어가야하는지를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또 현장에서 함께하는 슈퍼바이저와 점주님들의 1:1 상담이 진행된다.

슈퍼바이저는 점주님들의 고충과 현장 상황을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각 지역 상권 매장의 상황에 따른 홍보 방법을 제시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있는 배달어플 리뷰 관리 방법까지 1:1 맞춤 상담과 교육으로 알려준다.

◆ 맥주전문가 초청 교육
수제맥주 프랜차이즈 ‘생활맥주’가 전국 가맹점주를 초청해 맥주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수제맥주협회의 공증을 받은 교육과정으로, 맥주 원료에서부터 생산, 유통, 관리에 이르기까지 맥주 전반에 대한 교육을 통해 전문성과 신뢰성 모두 높일 수 있었다.

교육을 수료한 가맹점주에게는 한국수제맥주협회에서 발급한 교육 수료증이 수여된다.

생활맥주 관계자는 “매장 매출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할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며 “제품에 대한 전문성 이야말로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밝혔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