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수능 당일 편의점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기사공유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전날과 당일 편의점에서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상품은 핫팩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2016년 수능 전날(16일)과 수능 당일(17일) 판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핫팩이 400.3%, 384.7%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디저트 빵 78.9%∙44.5%, 필기구 49.3∙45.3%, 고급초콜릿 28.6%∙-30.6%(빼빼로데이 영향)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수능 당일이 전주 보다 기온이 높았던 것을 감안하면 핫팩은 기온 하락으로 인한 일반적인 판매증가가 아닌 수험생이 추위에 떨지 않도록 구매 하거나 수험생에게 선물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디저트빵은 찹쌀떡이 포함된 카테고리로 수능 전날과 당일 수험생을 응원하기 위해 선물용으로 구매한 찹쌀떡이 디저트 빵 카테고리 매출을 끌어 올린 것으로 보인다. 필기구는 수능 시험에 필요한 싸인펜과 볼펜을 전날 미리 구매하거나 급하게 당일 구매한 것으로 해석된다.

수능 전날과 당일에는 수능 시험과 관련이 있는 상품 매출이 크게 증가한 반면 수능 다음 날(18일)은 전주 대비 조리면(스파게티)과 도시락이 각 38.6%, 3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기준으로 2016년 수능 다음날(18일)은 비가 오지 않아 비가 왔던 전주 같은 요일(11일)에 비해 유동인구가 늘어나 도시락과 조리면의 구매가 소폭 증가한 요인과 함께 수능을 끝낸 뒤 평소보다 일찍 하교한 학생들의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40% 가까운 매출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GS25는 분석하고 있다.

실제 전주(10일)에 비해 기온이 높고 비도 오지 않았던 17일에는 도시락과 조리면 매출이 10% 이내로 증가한 반면 18일에는 조리면과 도시락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 (11일 우천과 빼빼로데이로 인한 우산과 과자류 매출은 크게 변동)

이에 GS25는 올해 수능에 맞춰 핫팩와 필기구 재고를 확보하는 한편 센스 있고 부담 없는 수능 선물인 헬로키티 카스텔라모찌 등 다양한 찹쌀떡을 판매하고 있다.

카스텔라모찌는 국내산 찹쌀에 달콤한 팥을 넣은 쫄깃한 미니 찹쌀떡에 고소하고 부드러운 카스텔라 가루를 뿌린 상품으로 헬로키티가 그려진 귀여운 패키지와 맛을 겸비해 부담 없는 수능 선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1500원.

이 밖에 GS25는 단팥앙금에 호두와 땅콩이 들어가 고소함을 더한 빅사이즈 대박찹쌀떡(1300원)과 수능 기간에만 운영하는 합격찹쌀떡 등을 판매한다.

GS25 관계자는 “수험생들이 그동안 준비해 온 만큼 자신의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며 “필요한 상품을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도록 점포 재고를 확보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왼쪽) 헬로키티 카스테라모찌, (오른쪽) 대박찹쌀떡. /사진=GS25

박효선 rahs1351@mt.co.kr  | 

안녕하세요. 유통∙재계 담당 박효선입니다. 많은 격려와 질책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