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프랜차이즈 업계, 불황타개 위해 콜라보 대세

기사공유
대기업 중심으로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자리잡은 콜라보레이션이 외식업을 비롯한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몰아치고 있다. 강점에 강점을 더한 콜라보가 경기불황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셈이다. 기업간의 콜라보 장점은 외부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활용해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이에 반해 프랜차이즈 업계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 매출의 안정성을 도모하는데 있다.

프리미엄 김밥 전문점 정성만김밥은 숯불향 고기를 곁들인 독특한 김밥 메뉴에 부리또를 더했다. 이를 통해 아이와 여성들이 즐겨 찾는 김밥전문점의 메뉴 폭을 확대했다는 평가다. 부리또 종류도 다양하다. 

오메가3 등 영양소가 가득한 신선한 생연어가 들어간 생연어부리또를 비롯해 소불고기부리또, 새우튀김부리또, 매콤불닭부리또, 베이컨부리또 등이 있다.

수제맥주가 맛있는 '에디슨치킨'이 후라이드, 오븐치킨에 버거를 콜라보 메뉴로 접목하면서 높은 매출을 올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에디슨치킨의 버거메뉴는 일반 치킨호프전문점의 경쟁력을 높여, 아빠는 후라이드에 맥주, 엄마는 건강을 생각하는 오븐구이치킨, 아이들에게 버거의 메뉴로 승부해 주목받고 있다.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은 세탁물을 수거하는 기존 매장외에 편의점과 코인샵을 콜라보한 셀프 세탁서비스 모델인 코인론드리샵을 론칭했다. 

1시간이면 세탁에서 건조까지 고객이 직접 세탁을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며, 코인샵 발생 매출의 100%를 점주가 가져갈 수 있다. 월드크리닝의 코인론드리샵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크린토피아 역시, 코인전문 세탁전문점으로 무점포창업형태로 가능해 세탁프랜차이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첨단 염지기술과 시즈닝기술을 앞세운 치킨으로 도약하고 있는 치킨퐁은 치킨전문점과 생맥주전문점, 피자전문점의 장점을 콜라보해 주부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메뉴의 다양성으로 가족 외식공간으로 평가받고 있다.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 때도 피자 등으로 매출의 안정성을 지켰다는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퓨전국수전문점 국수시대는 최근의 트렌드에 어울리는 1인가구를 겨냥하면서 국수와 생맥주를 결합했다. 특징은 주방을 중심으로 바형태로 인테리어됐다는 점이다. 주문은 매장에 비치된 식권발매기를 통해 하면 된다. 고객들이 직접 주문하도록 만들어 종업원이 필요없는 시스템이다. 

국수시대 메뉴는 해물볶음국수, 커리국수, 크림국수, 비빔국수 등 다양하다. 여기에 생맥주도 저렴하게 판매하면서 국수전문점의 약점인 저녁 고객까지 잡았다.

쌀국수 전문점인 '포삼팔' 역시, 나홀로족과 가맹점주가 매장운영을 편리하게 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키오스크 주문단말 식권발매기를 통해 손쉽게 관리부터 다양한 메뉴로 경쟁력을 높였다.

쌀국수 외에도 다양한 메뉴로 비빔밥이 인기메뉴로 상승해 있다.
강동완 adevent@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