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정보알아야할 비지니스 종합정보 뉴스를 소개합니다.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특성에 따라 업무성과 몰입도 달라

기사공유
프랜차이즈 실무 교육 과정 수료 후 업무 성과에 미친 영향은?, 
프랜차이즈 교육 만족도와 교육 몰입도는..?

프랜차이즈 교육 과정에 대한 성과 측정 및 교육전이, 만족도 조사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황보준(2016)석사학위 논문(실무자 교육 특성이 교육만족과 교육몰입을 통한 교육전이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실무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방법, 강사의 전문성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교육만족 및 교육전이가 높아진다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프랜차이즈 교육 기관의 특성 및 운영방침에 따라 교육생이 교육내용을 활용한 업무성과 및 교육 몰입도가 달라진다는 의미이다.

즉, 어떠한 프랜차이즈 교육 기관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교육전이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이 교육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내용, 전문성 이외에 교육 참가자의 기업과 협의하여 교육기간내의 교육생이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 및 관리 평가방식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교육 강사의 전문성은 실무교육 강사의 능력에 따라 교육의 만족과 교육의 몰입여부가 달라질 것이라는 이론은 프랜차이즈 실무 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

◆ 프랜차이즈 실무 교육 기관..‘교육 특성, 전문성 꼼꼼히 따져야,,’
프랜차이즈 브랜드 만큼 프랜차이즈 교육 사업도 우후죽순 늘고 있다. 현재 대학교, 컨설팅 업체, 언론사 등에서 프랜차이즈 실무 전문가 교육을 하고 있지만, 실무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않은 비전문가를 강사로 내세워 세일즈 강연장 형태로 교육 사업을 하고 있는 곳도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 및 실무자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교육 기관의 철학, 특성, 프로그램 전문성, 운영방식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할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직원이 개발, 개점, 운영, 머천다이징, 지원에 이르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프랜차이즈 본부 직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무 능력을 습득하여, 이를 업무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 맥세스, 프랜차이즈 실전형 전문가 양성의 요람
맥세스 실무형 프랜차이즈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맥세스컨설팅은 좋은 사례다. 2004년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프랜차이즈 실무 사례 중심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총 907명의 프랜차이즈 전문가를 배출했다.

본 교육과정에 SK 에너지,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사조산업 등 대기업 FC는 물론 한촌설렁탕, 본죽, 이바돔, 놀부, 와바, 원할머니보쌈,리츠푸드 피쉬엔그릴, 꼬지사께, 정도너츠, 수제갈비, 죠스떡볶이, 바르다김선생 등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까지 420여개 프랜차이즈 본사의 총 907여 명의 CEO, 실무자 등이 교육을 수료했다.

맥세스컨설팅은 2013년 컨설팅 회사로서는 처음으로 교육부로부터 ‘프랜차이즈 실무경영 학원’ 인가를 받았으며, 이는 향후 프랜차이즈 실전형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으로서의 근간이자 필수 요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멕세스컨설팅(www.maxcess.co.kr)은 오는 2월27일부터 '23기 맥세스실무형 프랜차이즈 과정을 진행한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