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젓갈로 맛 낸 전통김치, 미국서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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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이 미국 메인스트림 김치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이 월마트(미국 최대 유통사)에 젓갈로 맛을 낸 전통김치를 처음으로 입점하고 미국 메인스트림 김치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한국에서 생산한 비건 김치를 입점해 판매를 시작한 지 2년 만의 성과다.

풀무원은 이달부터 월마트 400여개 매장에 젓갈이 들어간 전통 김치를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는 방식으로 입점하는 방법으로 판매를 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에서 생산한 김치를 풀무원 독자 브랜드를 달고 미국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해 판매하는 것은 처음이다.

풀무원은 2019년부터 ▲월마트 ▲크로거 ▲퍼블릭스 등 다양한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에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으로 비건 김치를 입점하고 공급해왔다. 발효식품의 특성상 원재료 산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전북 익산에 위치한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한 김치를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풀무원만의 발효 노하우가 축적된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해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번에 풀무원이 월마트에 입점한 김치는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새우젓을 베이스로 깔끔한 맛을 낸 중부식 김치 제품이다. 풀무원 김치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검증된 오리지널 김치라는 점을 강조해 월마트로부터 높은 평가를 이끌어내고 입점을 성공시켰다는 후문이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이번 월마트 전통 김치 입점은 한국의 김치를 세계에 제대로 알리겠다는 풀무원의 전략이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통했다는 방증"이라며 "풀무원은 미국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에서 생산한 국내산 오리지널 김치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미국 김치 시장을 리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풀무원은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 김치를 미국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미국 마이너리그 야구팀 몽고메리 비스킷츠의 홈구장에서 열린 문화교류 행사 '한국 문화유산의 밤'(Korean Heritage Night)에 후원사로 참여해 김치 시식 코너를 운영하고 풀무원 김치 제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풀무원은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를 바탕으로 현지에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한 취지로 작년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이 행사를 후원했으며, 올해 7월에도 후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영선 youngsun@mt.co.kr  | 

안녕하세요.머니S 유통 담당 한영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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