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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 이어 마켓컬리에서도 '서울 한식'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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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가 레스토랑 간편식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사진제공=마켓컬리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며 레스토랑 간편식(RMR)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간편하고 근사한 한 끼를 차릴 수 있으며 유명 맛집의 메뉴를 맛볼 수 있어 좋은 반응이 나온다. 마켓컬리는 레스토랑 간편식 트렌드 키워드로 '서울 맛집' '유명 셰프' '한식' 등이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서울대 푸드비즈니스팀과 함께 2017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마켓컬리에서 판매한 RM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RMR 상품의 매출은 2017년부터 연평균 215% 증가했다. 2020년 매출은 2017년 대비 46배 규모로 큰 폭의 성장을 보였다. 2021년 월 평균 매출은 약 150억원으로 연 매출로 환산 시 1800억원에 달한다.

전체 RMR 매출 중 서울 지역의 맛집 상품이 82%를 차지했다. 광화문(미진), 연희동(목란), 청담동(밍글스·쵸이닷), 성수동(팩피), 이태원(로코스 BBQ) 등 다양한 서울의 맛집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연희동 목란은 지난해 11월 마켓컬리에 처음 입점해 한 해 동안에만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광화문 미진의 메밀국수도 판매 1년 6개월 만에 100만인분 이상이 팔렸다. 지방의 맛집은 서울 맛집 대비 매출 비중은 낮았지만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했다.

RMR의 성공사례를 분석해보면 유명 셰프와 협업한 메뉴의 인기가 높았다. 전체 RMR 상품 중 약 6%를 차지하고 있는 유명 셰프 협업 상품의 2020년 매출은 2017년 대비 54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 RMR 상품은 45배 성장해 셰프 협업 상품보다는 낮은 증가세를 보였다.

메뉴로는 ‘한식’이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의 맛집 '사미헌'과 '강남면옥'의 갈비탕, '신선설농탕'의 고기 설렁탕 등 국, 탕, 찌개류 등의 매출이 높았다. 맛집의 레시피대로 끓인 탕을 바로 급속냉동시켜 맛의 손실없이 집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결과는 최근 발표된 '미쉐린 가이드'와 맥락을 같이 한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2'에서는 최고 등급인 3스타 레스토랑 모두 한식을 기반으로 한 식당이 선정됐다. 그 외 이름을 올린 곳들도 유명 셰프가 운영하는 곳이 많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고객들에게는 독특한 미식을, 파트너사들에게는 새로운 매출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RMR을 확대하는 중"이라며 "미쉐린 레스토랑부터 지역의 노포까지 다양한 RMR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희진 toyo@mt.co.kr  | 

안녕하세요. 머니S 유통팀 연희진입니다. 성실하고 꼼꼼하게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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