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뉴스온라인 쇼핑몰의 최신 동향, 트랜드 제품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1인기업의 성공키워드가 될것입니다.

MZ세대 '취향셀렉샵' 찾는다... AK&홍대, 월 방문객수 112% 증가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AK&홍대의 취향셀렉샵의 테마가 가장 크게 녹아든 5층 '플레이원피스' 매장/사진제공=AK플라자
AK플라자의 'AK&홍대'가 MZ세대들의 발길을 이끌며 홍대 지역의 대표 랜드마크로 거듭났다. AK&홍대의 올 10월 총 방문객 수는 리뉴얼 전인 1월과 비교해 약 112% 증가했다. AK플라자는 지역친화형 쇼핑몰인 AK&홍대의 지역적 특색에 맞춰 MZ세대를 겨냥한 '취향셀렉샵'을 테마로 올 3월부터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해왔다. 

이번 AK&홍대의 성공적인 리뉴얼은 일률적이지 않은 취향 특화 매장들을 각 층마다 전략적으로 배치한 것에 있다. 특히 기존 쇼핑몰에서 주로 선보이던 대중 브랜드 중심의 매장 구성에서 벗어나 취향 특화형 매장을 대거 입점시켰다. 이는 취향을 쇼핑하는 MZ세대들의 쇼핑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결과다. 

AK&홍대 마케팅 관계자는 "대중적인 선호도를 중시하는 기성 세대와 달리 MZ세대는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취향을 중시해 리뉴얼 시 층별로 확고한 취향 컨셉을 선보이고자 했다"라며 "고객들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층을 선택해 단순한 쇼핑을 넘어 취향을 공유하고 소비하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고심했다"라고 말했다.

AK&홍대의 취향셀렉샵의 테마가 가장 크게 녹아든 5층 '모펀' 매장/사진제공=AK플라자
1층에는 MZ세대들의 미각 취향을 저격할 트렌디한 식음료 매장을 입점시켰다. 지난 4월 AK&홍대는 제주항공과 손잡고 승무원이 직접 운영하는 기내식 카페 '여행의 행복을 맛보다'(여행맛) 팝업 스토어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3개월의 단기 팝업 스토어로 시작된 여행맛 팝업 스토어는 이색 체험 매장으로 오픈 이후 준비된 물량이 대부분 조기 매진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지난 8월에는 AK플라자 분당점 1층에 2호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젊은층 사이에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와인애호가들의 취향을 고려해 지난 7월에는 디지털 와인스토어 '퍼플독'을 홍대에 선보였다. 퍼플독은 고객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찾아 주고 정기적인 배달 서비스를 진행하는 국내 최초 디지털 와인버틀러 업체다. 

AK&홍대 마케팅 관계자는 "리뉴얼 시 가장 홍대스러운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을 거듭했고 그 결과 취향을 소비하는 MZ세대들의 쇼핑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AK&홍대의 총 5개 층 중에서도 무엇보다 취향셀렉샵의 테마가 가장 크게 녹아든 곳은 4층과 5층이다. 

4층엔 체험형 미디어 아트 전시를 5층에는 소수를 위한 문화에서 최근 주류문화로 급부상한 서브컬처 매장들을 대거 배치했다. 4층에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그룹 네이처랩스의 미디어 아트 전시 '플라워 바이 네이키드'(FLOWERS BY NAKED)가 360평 규모로 구성됐다. 

플라워 바이 네이키드는 다양한 꽃을 테마로한 미디어 아트에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시킨 이색 전시 공간이다. 총 8개의 전시 공간에서 이색적이고 생동감있는 사진촬영이 가능해 오픈 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홍대 사진 핫플레이스'로 단숨에 떠오르기도 했다.

AK&홍대의 취향셀렉샵의 테마가 가장 크게 녹아든 4층 '플라워 바이 네이키드' 전시/사진제공=AK플라자
5층은 키덜트 전문 특화층으로 국내 유일 원피스 애니메이션 전문점 '플레이원피스', 중고 피규어 판매샵 '리펀샵', 게이머 라이프 스타일 전문샵 '슈퍼플레이', 굿즈 랜덤구매샵 '제일복권샵', 장르 콘텐츠 전문 카페 '모펀' 등 애니메이션 팬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샵들이 대거 들어섰다. 

올 5월에는 애니메이션 굿즈 전문샵 '애니메이트'까지 최종 오픈하며 완벽한 서브컬처 성지로서의 면모를 갖췄다. 애니메이트는 매장 공개 전부터 오픈 소식이 관련 커뮤니티에서 빠르게 퍼지며 애니메이션 팬들 사이에서 큰 화제를 모았던 곳이다. 

실제로 오픈 첫 주말에만 무려 약 1만4000명의 팬들이 몰려 긴 줄을 형성하며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AK&홍대의 애니메이트 매장은 애니메이션 굿즈 및 서적은 물론 캐릭터 카페 '팝퍼블'과 함께 약 220평 규모로 운영되며 기존 매장에선 볼 수 없었던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AK플라자는 각 층별 매장 특성에 맞춰 쇼핑 공간 내 배경음악도 차별화해 송출하며 홍대점의 취향셀렉샵 테마에 세심함을 더했다. 

구체적으로 퍼플독과 삼성모바일스토어 등이 위치한 1층은 빠른 템포의 재즈풍과 뉴잭스윙 음악을 선별해 고급스러운 라운지 분위기를 연출했다. 키덜트 전문 특화층인 5층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및 '원피스'의 주제곡을 송출해 고객들의 감성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손민정 smins2@mt.co.kr  | 

안녕하세요. 산업부 유통팀 손민정 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