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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앤탐스 · 스타벅스 등 핼러윈 이색 축제에서 마케팅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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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10월 마지막 날 찾아오는 할로윈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분주하다. ‘MZ 세대의 명절’이라 불리는 날인만큼 젊은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하는 유통업계가 바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특히 언택트 상황에 맞춰 할로윈을 즐기는 문화도 변화하는 만큼 유통업계에서도 현 상황에 발맞춘 마케팅 활동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이전에는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대규모 이벤트 등이 주를 이룬 반면, 최근에는 다양한 MZ 세대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것으로 변모하고 있다. 

재미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MZ 세대의 가치를 반영해 이들에게 ‘놀 수 있는 거리’를 제공하는 방식의 위트 넘치는 할로윈 마케팅이 활발하다는 것이다.

코카-콜라사의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 환타는 최근 할로윈을 맞아 일러스트 브랜드 ‘무직타이거(MUZIK TIGER)’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한정판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무직타이거는 전래 동화에 자주 등장하는 호랑이를 재치 있게 해석한 주황색의 ‘뚱랑이’ 캐릭터로 젊은 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다.

환타 X 무직타이거 할로윈 이모티콘은 무직타이거의 뚱랑이 캐릭터를 환타와 절묘하게 조화시켜 두 브랜드의 정체성을 트렌디하게 살려냈다. 할로윈 감성을 대표하는 호박이나 유령 코스튬 등을 활용해 뚱랑이가 환타를 마시거나 많은 종류의 환타 맛 앞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 등을 재치 있게 그려냈다.

이 외에도 무직타이거와 컬래버레이션해 탄생한 한정판 에코백과 노트북 파우치도 선보였다. 해당 굿즈들은 ‘코-크 플레이(CokePLAY)'앱에서 10월 31일까지 진행 중인 이벤트를 통해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카페 프랜차이즈도 매년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색다른 할로윈 시즌 메뉴 출시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MZ 세대의 놀이터로 자리 잡고 있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매년 새로운 할로윈 시즌 음료와 베이커리, MD 상품을 출시해 온 스타벅스는 올해 ‘마법사의 시크릿 룸으로 놀러 오세요’라는 콘셉트로 한 제품을 선보였다. 

올해 새롭게 등장한 할로윈 프로모션 음료는 미라, 호박, 마녀 등을 주제로 한 ‘아이스 젠틀 조커 스윗 사워, 바닐라 미라 크림 프라푸치노, 펌킨 스파이스 라떼’다. 할로윈을 모티브로 한 머그컵, 텀블러, 머들러 등 다양한 MD 상품 역시 준비됐다.
각사 제공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 텀블러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개최 중이다. 제페토 내 할로윈 맵 곳곳에 숨겨져 있는 스타벅스 텀블러 보물 상자를 찾고 퀘스트를 완료하면 추첨을 통해 한정판 스타벅스 할로윈 워터 보틀을 증정한다.

탐앤탐스 또한 할로윈 시즌을 맞아 ‘골드 펌킨 골드 할로윈’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탐앤탐스 전국 매장(일부 매장 제외)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매장에 비치된 홍보물 속 QR코드를 스캔하여 참여할 수 있다.

소비자가 QR코드를 스캔하면 AR(증강현실) 필터에 접속할 수 있고, 화면이 표시된 칸에 탐앤탐스 로고를 맞추면 오싹한 비주얼의 캐릭터가 등장해 화면에서 춤을 추며 고객들의 할로윈 감성을 자극한다. 해당 AR 필터를 활용한 인증샷을 찍어 SNS에 업로드 하면 상품 증정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판매되고 있는 할로윈 신메뉴와 함께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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