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각 업체 브랜드별 최신 뉴스와 동향을 전달해 드립니다.

편의점 8월 브랜드 평판 1위 'CU'... 2위 세븐일레븐 '바짝 추격'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CU가 7월 한 달 동안 여름철 인기 봉지라면에 대해 3개 이상 구매 시 개당 최대 38% 할인 행사를 진행중이다./사진제공=CU
편의점 브랜드 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CU'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와 3위에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가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등 국내 14개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 조사를 진행했다.

2021년 8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 순위는 1위를 차지한 CU에 이어 세븐일레븐, 이마트24, GS25, 미니스톱, 로그인,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하프타임, 포시즌마트, 블루25, 베스트올, 아이지에이마트 순으로 나타났다.

CU는 참여지수 73만5338개 미디어지수 74만2199개 소통지수 74만1893개 커뮤니티지수 40만7976개 사회공헌지수 7만2587개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 지수 269만9992개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 평판 지수 281만6044개와 비교하면 4.12% 하락했다.​ 세븐일레븐의 브랜드 평판 지수는 266만2181개로 1위를 차지한 CU 뒤를 바짝 추격했다. 

이마트24 브랜드 평판 지수는 215만8064개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 평판 지수 158만239개와 비교하면 36.57% 상승했다.​ GS25의 브랜드 평판 지수 199만0153개으로 지난 7월 브랜드 평판 지수 117만6372개와 비교하면 69.18% 상승했다.

CU가 SPC삼립과 손잡고 단백질 함량을 대폭 높인 프로틴 간편식 시리즈를 출시했다./사진제공=CU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이달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CU가 1위를 기록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7.12% 상승, 브랜드 이슈 27.70% 상승, 브랜드 소통 5.83% 상승, 브랜드 확산 6.86% 하락, 브랜드 공헌이 32.37%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이달 편의점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 분석을 보면 '오픈하다, 출시하다, 배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는 '배달, 간편식, 도시락'이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5.02%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편의점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074만3542개를 통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결과다. 지난달 편의점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952만9040개와 비교하면서 조사 지수 분량도 12.7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눴다. 또한 이번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 평판 지수를 산출했으며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어 있다.
손민정 smins2@mt.co.kr  | 

안녕하세요. 산업부 유통팀 손민정 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