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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 효과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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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쇼핑물에서만 주무대로 활용되었던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면서 높은 경영성과를 이루고 있다. 


◆ BBQ, 배민쇼핑라이브 역대 최고 기록 달성



우선,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 비비큐가 최근 배민쇼핑라이브에서 역대 최고기록을 달성하며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성황리에 마쳤다. BBQ는 지난 5월 21일,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를 통해 BBQ 모바일상품권을 할인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 

이날 BBQ 라이브방송의 실시간 시청자 수는 약 19만명을 기록했으며, 방송 종료 이후에도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현재 VOD 다시보기 누적 조회수가 37만회를 돌파했다.

본 라이브방송 진행 당일 거래액은 약 2억 4천만원을 기록했고, 방송 종료 바로 다음날인 22일에는 누적 거래액 총 4억원을 달성하며 준비된 수량이 모두 완판됐다. 이번 BBQ 라이브방송은 배민쇼핑라이브 역대 방송 분을 통틀어서 단일 브랜드로 누적 조회수 및 거래액 부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쇼핑라이브방송은 ‘황올한 깐풍치킨’, ‘체고치’ 등 신메뉴 먹방 및 메이플버터갈릭치킨 ASMR, 브랜드 모델인 브레이브걸스 깜짝 영상 공개 등 라이브커머스 주 이용자인 MZ세대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진행됐다. 여기에 실시간 시청자 퀴즈, 댓글 구매 인증 이벤트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5(PS5)’ 3대, ‘BBQ 황금올리브 E-쿠폰’ 30개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했다.

각사 제공



◆ 하남돼지집, 티몬 ‘라방’으로 활짝 웃었다


삼겹살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하남돼지집'은 최근 진행한 티몬 라방에서 화면을 가득 메운 먹음직스런 삼겹살의 비주얼과 쇼호스트의 재기 넘치는 먹방으로 1만5천여명의 시청자를 화면으로 불러모았다. 당시, 방송 1시간동안 1억, 하루 2억원의 매장이용권을 판매하며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김동환 하남돼지집 전략실장은 “하남돼지집은 모바일에 익숙한 2040세대를 겨냥해 2015년부터 모바일상품권을 판매하며 온라인 시장을 확장해 왔다”며 “상품권을 통해 확보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단골관리, 구매패턴 분석, 신메뉴 개발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 모객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모바일상품권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시키는 가교 역할을 한다. 잠재고객에게는 브랜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존 고객에게는 이용 경험의 반복을 유도함으로써 로열티를 증대시킬 수 있다.

하남돼지집은 최근 배달시장에서도 몸집을 키워가고 있다.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함으로써 코로나19로 급감한 내점 수요를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비대면이 디폴트가 된 코로나 상황에서 매장이용권 판매가 ‘대박’을 낼 수 있었던 것도 배달삼겹살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하남돼지집의 ‘독보적인 맛’은 배달삼겹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최상급 한돈을 살코기와 비계의 황금비율로 정형해 고온으로 초벌, 육즙 손실을 줄이고 잡내를 잡는 등 하남돼지집만의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았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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