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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 업계 최저수수료 2.9% 정책 시행… 네이버에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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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는 플랫폼 최저 수수료율인 2.9% 정책을 정식 시행한다. /사진=위메프

위메프가 기존 오픈마켓 수수료 방식 대신 포털 방식의 수수료 체계를 도입한다. 이커머스업계가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차등 수수료 방식이 아닌 일괄 정률 수수료 방식을 선보이는 것. 수수료율은 업계 최저인 2.9%로 책정했다.

위메프는 플랫폼 최저 수수료율인 2.9% 정책을 정식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2.9%의 수수료율은 결제대행(PG)수수료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네이버·카카오 등 플랫폼 사업자들과 비교해도 업계 최저치다.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유통업계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의 수수료율 평균은 13.6%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포털 기반 플랫폼 사업자는 매출 연동 수수료 외에 별도의 결제 수수료 등을 더해 5% 이상의 수수료를 적용한다.

위메프는 포털 방식의 최저 수수료 도입과 함께 기존 오픈마켓 사업자들의 상품별 차등 수수료 체계도 무너뜨렸다. 현재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상품 카테고리별로 수수료를 차등해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남성 캐주얼 15.4%, 도서 11.6%, 디지털 기기 12.8% 등(공정거래위원회 온라인쇼핑 소분류 평균 수수료 기준) 상품에 따라 각각 다른 판매수수료율을 책정한다.

위메프는 이번에 도입한 포털 방식의 2.9% 최저 수수료 체계를 한시적인 프로모션이 아닌 위메프만의 수수료 체계로 운영할 계획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파트너사의 수수료 부담을 낮춰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품의 판매당 과금 방식(CPS·Cost Per Sale)을 적용해 위메프 특가에 참여하는 신규 파트너사들에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Return On Ad Spend) 기준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5000%와 2000%의 고효율을 보장하는 프로모션도 더한다.

위메프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더 많은 파트너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 본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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