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홀 매출과 배달 매출이 균형적인 마미쿡치즈버거, 홍춘천치즈닭갈비...창업 인기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배달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이 불황 중 창업시장의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주문이 폭증하면서 배달 영업이 손쉬운 업종은 자영업 시장의 극심한 불황 중에서도 나 홀로 성장을 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업종 중에 배달수요가 많은 젊은 층 소비자들에 인기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업종이 많다.

수제 치즈버거 전문점 ‘마미쿡치즈버거’는 가성비에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한 업종으로 주목받는데, 배달 및 포장 매출이 급증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간편식, 웰빙, 가성비, 카페형 점포 등 창업시장 키워드에 딱 맞는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었는데, 코로나 이후 배달 붐과 함께 인기가 더욱 올라가고 있다. 

각사 제공


서울 관악구 서림동 신성초등학교 주면 도로변에서 76㎡(약 23평) 규모의 마미쿡치즈버거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주희 사장(51)은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배달주문에 즐거운 비명을 지를 정도다. 홀 판매 매출과 배달 주문 매출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것이 작년 하반기부터는 배달 매출이 대폭 증가하면서 현재 월평균 매출이 6~7천만 원을 넘어섰다. 

배달 플랫폼 앱인 쿠팡이츠 배달 매출이 주변에서 전체 1위를 할 정도로 배달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김 사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좀 더 강화되면 배달 주문이 늘어나고, 코로나가 좀 수그러지면 홀 판매 매출이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매출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영업 상태를 설명했다.

마미쿡치즈버거의 특징은 모든 메뉴에 신세대들이 아주 좋아하는 고급 모짜렐라치즈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100% 천연 치즈로 두텁고 양이 많은 치즈 1장이 통째로 들어가는데, 젊은 층 고객들이 리얼 버거와 치즈 맛에 열광할 정도로 고객 반응이 좋다.

마미쿡치즈버거는 일반 햄버거가 대부분 90초대 냉동가열 패티 방식으로 조리하는데 비해 마미쿡은 후레쉬한 국내산 100% 생고기로 5~10분간 조리하여 육즙이 살아있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청정 스테이크패티만을 사용한다. 

빵은 본사에서 당일 배송으로 공급받은 냉장 생지를 매장에서 즉석으로 구워서 최고의 베이커리 맛을 낸다. 대표 메뉴는 ‘마미쿡 99버거세트(실속세트)’, ‘마미쿡 99강정세트’, ‘수제불새치즈버거세트’, ‘빅스타치즈버거세트’, ‘우아한 싱글 세트B' 등 세트 메뉴로 후레쉬한 맛과 가성비를 장점으로 인기가 높다.

또한 마미쿡은 치킨 메뉴의 경쟁력이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고객은 버거와 치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치킨 대표 메뉴는 ‘후라이드’, ‘양념치킨’, ‘허니간장치킨’, ‘내맘대로 반반’ 등과 치킨과 버거, 감자튀김, 콜라를 동시에 먹을 수 있는 ‘버감치세트’ 메뉴가 있다.

이처럼 마미쿡치즈버거는 서민과 중산층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는 가성비 높은 수제버거와 치킨으로 고객의 시름을 덜어주고, 끊임없는 식자재 품질개선으로 고객의 자손심을 지켜주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소비자에 대한 겸손으로 품질 좋은 수제버거의 대중화를 선언한 것이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젊은 층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인 치즈로 뉴트로 콘셉트를 완성한 검증된 브랜드다. 최고급 천연치즈인 고다치즈와 모짜렐라치즈를 100% 사용하여 홍춘천만의 치즈를 만들어 신선한 원육과 함께 조화를 이뤘다. 

차별화된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 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메뉴 역시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매우 독창적이다.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 ‘문어치즈닭갈비’, ‘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국물닭갈비’와 ‘통닭발국물닭갈비’는 겨울철을 대비한 메뉴로 식사와 술안주 겸용으로 인기가 높다.

이처럼 각 지역 상권에서 믿고 찾던 매장이 작년부터 배달이 크게 증가하면서 또 한 번의 돌풍을 불러오고 있다. 배달을 적극적으로 하는 점포의 수익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점포 홀 고객이든, 1~2인 가구나 단체 모임이든 국민이 원하면 언제 어디서나 달려가 모든 국민이 홍춘천치즈닭갈비를 부담없이 행복한 마음으로 즐길 수 있다.

최근 도시락 메뉴도 출시했다. 수제닭갈비도시락 메뉴를 포장해주거나 배달해 준다. 도시락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큰 기대가 되는 메뉴로 꼽히는데, 매장 반응이 매우 좋다고 한다. 닭갈비 도시락은 미리 만들어져 나오는 도시락과 다르게, 닭갈비 전문점에서 직접 조리한 닭갈비로 구성된 도시락으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닭갈비 도시락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면서, 닭갈비 도시락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홍춘천은 올해 들어서 창업 열기가 뜨겁다고 한다. 특히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많은 편이다. 대학가나 지역에서 청년들이 즐기던 음식을 직접 소자본 창업하여 배달영업 위주로 운영하려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본사도 청년 창업자들에게는 더 많은 지원과 혜택을 주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 문의 및 창업 상담은 홈페이지 참조.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