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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만족도 1위 쿠팡… SSG닷컴·마켓컬리 2,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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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서비스 상위 3개 업체 중 쿠팡의 소비자 종합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새벽배송 서비스 상위 3개 업체 중 쿠팡의 소비자 종합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쿠팡, SSG닷컴, 마켓컬리 등 상위 3개 새벽배송 업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종합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15~20일 온라인으로 이뤄진 이 조사에서 쿠팡(로켓프레시)의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81점이었으며 SSG닷컴(쓱 새벽배송) 3.76점, 마켓컬리(샛별배송) 3.72점 등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상품·가격·혜택·주문 과정·배송 등을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평가 만족도가 3.86점으로 높았다.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인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71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새벽배송 서비스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점으로 조사대상자들의 24.1%(289명)가 '과대포장'을 꼽았다. 이어 '무료배송 기준 하향' 19.4%(233명), '품절 상품이 없도록 충분한 제품 구비' 13.3%(159명), '상품 가격 인하' 11.1%(133명) 등의 순이다.

24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새벽배송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144건으로 집계됐다. 불만유형은 '배송지연'이 21.5%(31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품질하자' 18.1%(26건), '오배송' 15.3%(22건), '주문 상품 누락' 10.4%(15건)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이용하는 새벽배송 브랜드 상위 6개 업체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결과 5개 업체는 약정 배송시한을 초과한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보상기준을 명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새벽배송 업체들은 다회용 보냉가방 제공, 종이박스 회수, 분리배출이 가능한 소재를 보냉재로 사용 등 친환경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포장 쓰레기 과다 배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과대포장 개선을 위해 업계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최지웅 jway0910@mt.co.kr  | 

머니S 산업1팀 최지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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