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카페샌드리아, 카페라떼떼 등 수제 음식 카페가 뜬다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건강 중시 바람으로 간편식 웰빙 음식이 뜨면서 수제로 만든 샌드위치, 베이글 등과 다양한 디저트를 취급하는 카페가 인기다. 이들 카페는 수익성이 점점 떨어지는 커피전문점 창업수요를 유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창업의 목적은 무엇보다 수익성에 있다. 또한 한국 창업자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국민성 때문에 때로는 투자수익률은 낮지만 남 보기에는 좋은 업종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동안 커피전문점 등 카페 창업이 급성장한 이유이다. 

이런 차에 카페와 수익성이라 창업자들의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업종이라면 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 수제 샌드위치 카페 ‘카페샌드리아’



수제 샌드위치와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의 기능이 융합된 수제 샌드위치 카페가 뜨고 있다. 샌드위치에 커피 및 음료를 단순히 추가하거나, 반대로 커피 및 음료에 간단한 디저트를 추가한 개념의 컨셉이 아니라 완전히 두 업종이 대등한 관계로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복합 카페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카페샌드리아’다. 이 회사는 천연발효 빵과 신선한 재료로 만든 건강한 수제 샌드위치와 커피, 라떼, 버블티, 스무디, 생과일쥬스, 티 등 다양한 음료를 모두 취급하는 카페의 기능을 더해 한 단계 업그레드된 새로운 컨셉의 카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카페샌드리아 콘셉트를 두 가지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어떤 이는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에 다양한 카페 메뉴를 추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하고, 또 다른 사람은 카페에 수제 샌드위치를 더함으로써 카페문화를 보다 고급화시켰다고 평가한다. 어쨌든 양쪽 시각 모두 융복합 매장으로서 매출의 시너지효과를 내는 콘셉트라는 데는 일치하는 것 같다.

이에 대해 카페샌드리아 마케팅 담당자는 “카페샌드리아는 수제 샌드위치에 카페의 향기를 듬뿍 담은 신 개념의 카페 컨셉이다”라며, “기존의 샌드위치 전문점이 커피 및 음료의 퀄리티를 다소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고, 커피전문점도 간단한 냉동 디저트 위주의 메뉴를 취급하는 단점이 있지만 카페샌드리아는 이러한 두 업종의 단점을 보완하고 인테리어도 고급화하여 중산층 창업 수요를 견인하는 미래 창업시장을 주도해나갈 선진국형 창업 아이템으로 고안된 업종”이라고 소개했다.

카페샌드리아는 점포에서 갓 구워낸 천연발효 빵과 신선한 야채와 푸짐한 속재료로 즉석에서 만드는 수제 샌드위치가 주 메뉴다. 본사 공장에서 반죽하여 공급하는 생지를 발효기에 넣어서 두 시간 이상 발효시킨 후, 오븐기에 넣어 구우면 점포 내에 구수한 빵 냄새가 진동한다. 즉석 모짜렐라치즈의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치즈폭포샌드위치’와 다양하고 신선한 샐러드 메뉴에 젊은 층이 열광한다.

최근에는 미국과 유럽에서 유행하는 치킨샌드위치 메뉴가 인기다. 신선한 국내산 생닭을 매장에서 직접 튀겨서 100% 수제 베이커리와 신선한 속재료와 함께 조리한 ‘싸이칠리치킨’, ‘휠렛핫칠리치킨’, ‘치킨갈비리아’ 샌드위치는 인기 폭발이다. 사이드 메뉴인 생감자칩 또한 고객 반응이 매우 좋다. 

샌드위치와 감자튀김은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음식조합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통 다른 데는 공산품 감자튀김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카페샌드리아는 ‘건강하고 신선한’이라는 브랜드 기본 컨셉에 충실하기 위해 생감자를 매장에서 즉석으로 튀겨서 내놓고 있다.

카페샌드리아는 본사 제조 공장에서 공급한 생 반죽을 매장에서 직접 구워 제공하고 있으며, 패티도 완제품이 아닌 생고기를 그대로 철판에 구워내 육즙을 가득 품은 수제 생고기 패티를 사용하고 있다. 직접 구운 빵과 수제 생고기 패티, 그리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속 재료로 즉석에서 만든 수제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카페샌드리아 점포는 매출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으로서 당연히 샌드위치의 경쟁력을 확보했고, 가성비와 가심비 높은 커피 및 음료 또한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홈카페족들이 직접 만들어 먹기 시작하면서 트렌드가 된 음료 '달고나커피'를 출시하면서 인기를 더하고 있다.


◆ 수제 베이글 카페 ‘카페라떼떼’



베이글이 창업시장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베이글은 밀가루로 만든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건강식 슬로푸드의 대명사로 여겨지고 있는데, 몇 년 전부터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빵으로 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해외로 나가지 못하게 되자 뉴욕이나 유럽 등지에서 먹어본 베이글 맛을 잊지 못하고 서울이나 지방 도시의 베이글 맛집에서 베이글 빵과 커피 한 잔을 즐기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미국 정통 방식 그대로, 뉴욕의 맛을 정확하게 건강하게 재현하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카페 라떼떼(cafe Lattette)’다. 이 곳은 수제 베이글로 특화시킨 카페로 뉴욕과 유럽의 정통 베이글 향기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컨셉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이글이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점포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중이다.

사실 그동안 베이글 카페가 많았지만 냉동 베이글이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카페라떼떼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본사에서 천연발효 숙성 냉장 생지를 가맹점에 공급하면 매장에서 230℃ 고온에서 구워내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한 프레시한 천연발효 베이글 빵이 만들어진다. 베이글 종류는 플레인, 어니언, 참깨 등 총 8가지이며 순수 곡물로 만든다.

이 때 생지에 천연색소와 다양한 재료를 토핑하여 오븐에 굽는데, 그렇게 탄생된 베이글 맛은 일반 빵집의 버터향과는 다른 천연향이 진하게 묻어나 풍미를 더한다. 천연발효 빵이라 소화가 잘 되고, 천연색소와 순수 곡물 빵이라 건강하고 풍부한 맛을 내는 베이글이다.

이렇게 매장에서 탄생된 베이글은 100% 수제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크림치즈베이글, 샌드위치베이글 등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8가지 종류의 베이글에 크림치즈, 샌드위치 등의 메뉴를 다양하게 조합해 제공하므로 고객은 주문 시 본인의 취향에 맞는 베이글 메뉴를 찾으면 된다. 

크림치즈의 종류는 할라피뇨 치즈페퍼, 허브갈릭 등 총 8가지 맛이 있는데 모두 색소, 향 없이 신선한 재료를 그대로 사용했다. 베이글 샌드위치 메뉴도 햄 치즈 크림, 크림 샐러드 등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만을 풍부하게 사용해 입안 가득하고,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그만이다.

카페라떼떼는 공정무역을 통해 직수입한 정통 아라비카 생두로 로스팅한 커피원두 맛이 깊고 진한 향을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커피도 7g의 커피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 한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기본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의 커피 메뉴와 생과일주스, 생과일논꽃빙수, 그리고 버블티, 스무디, 에이드, 티 등의 음료도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서 수제 베이글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카페와 베이글의 복합매장으로 매출의 시너지 효과가 톡톡히 나고 있다고 한다.


◆ 전망 및 성공전략



최근 창업 트렌드는 ‘패스트푸드의 웰빙화’이다. 기존의 패스트푸드가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패스트푸드에서 ‘건강’을 찾기 시작했다. 수제 샌드위치와 웰빙 베이글이 주목 받는 이유다. 특히 이들은 고급스럽고 다양한 메뉴가 개발되어 더욱 그 시장성이 넓어지고 있다.

수제 샌드위치와 베이글은 한 끼 식사로도 적당하고 가벼운 디저트로도 적합하니 커피, 음료와 함께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 모임이나 행사의 단체주문도 많고, 직장인들의 배달주문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샌드위치&커피’, ‘베이글&커피’ 컨셉으로 고객과 창업자들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착한 카페’로 콘셉트를 맞춘다면 더욱 성장해나갈 것이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