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은 불편해… 네이버, 'QR체크인' 첫 화면에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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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모바일 첫 화면에 QR체크인 기능을 배치했다./사진=뉴스1

네이버가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 'QR체크인'을 네이버 모바일 첫화면에 배치해 접근성을 높였다. 2번 이상 클릭해야 볼 수 있는 카카오톡과 다르다.  

네이버 측은 "기존 QR체크인 기능은 모바일 네이버 내 개인화 공간인 '내서랍'과 검색 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었다"며 "QR 체크인을 모바일 첫 화면에 배치해 사용자들이 필요할 때 불편없이 보다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고 6일 말했다.  

비접촉 방식인 전자출입명부는 사용편의성 및 개인정보보호 측면에서 수기명부보다 편리하고 안전할 뿐더러, 정확한 방역 관리에도 필수적이다. 국내 사업자 가운데는 네이버가 지난 6월10일부터 최초로 해당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네이버는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등을 고려해 국가 차원의 방역 관리에 보탬이 되고자 업데이트를 진행했다"며 "정부와 협력해 시각장애인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웹접근성 표준에 맞춰 해당 기능을 개선하는 등 다각도로 협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용자가 사용한 네이버 앱 QR코드는 암호화한 뒤 사회보장정보원과 분산해 저장되며 역학조사가 필요할 때만 방역당국이 두 정보를 합쳐 활용한다. 해당 정보는 4주 후 자동 폐기된다.
전민준 minjun84@mt.co.kr  | 

안녕하세요 머니S 전민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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