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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쇼크에 롯데쇼핑 '휘청'… 2분기 영업익 98.5%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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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실적에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98.5% 급감했다. /사진=뉴스1 DB

롯데쇼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2분기에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영업이익이 지난해 2분기 대비 99%가량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2분기 매출 4조459억원, 영업이익은 14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매출은 9.2%, 영업이익은 98.5% 감소한 수치다. 당기순손실도 1990억원에 달했다.

업체별로는 희비가 엇갈렸다. 코로나19 여파에 부진하던 백화점 매출을 회복세를 보였고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과 홈쇼핑 매출은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 및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등으로 할인점과 컬처웍스 매출 부진은 심화됐다.

백화점의 경우 올해 2분기 매출 6665억원, 영업이익 439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1분기 매출 6063억원, 영업이익 285억원에 비해 소폭 개선된 양상을 보였다. 해외명품 및 가전이 소비 회복 흐름을 타고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중국 션양 백화점 충당금 환입과 인도네시아 임차료 감면, 베트남 판관비 감소에 따라 영업이익도 지난 1분기 대비 54% 증가했다.

반면 할인점(마트)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임시휴점과 단축영업 그리고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영향으로 매출 부진이 심화됐다. 할인점은 올해 2분기 매출 1조 4650억원, 영업손실 57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점포 구조조정 관련 충당금을 설정함에 따라 지난 1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다만 국내 할인점의 경우 지난 4월 28일 중계점과 광교점을 온라인 거점 점포인 스마트스토어로 리뉴얼 오픈해 오픈 이후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60% 상승하는 성과를 냈다. 롯데쇼핑은 점포 온라인 물류 거점화를 통해 배송 차별화 역량을 확대해 실적 개선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올해 2분기 매출은 1조 1157억원으로 전년대비 4.2% 증가했다.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상품군의 성장과 비대면 수업 및 언택트, 재택근무 확산에 따른 PC, TV 관련 상품군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효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693억으로 전년 대비 51.1% 증가했다. 매출은 증가하고 온라인 사업과 프리미엄 상품 강화로 판관비는 절감함에 따라 영업이익율도 1.9%포인트 개선됐다.

슈퍼의 올해 2분기 매출은 429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2% 감소했다. 매출 부진 원인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에 따른 고객 이탈이 주효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96억원 적자를 기록했으며 판관비 절감 및 부진점 조정으로 영업적자를 102억 개선했다.

홈쇼핑은 2020년 2분기 매출액은 2,5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헬스케어 등 건강상품과 직매입 상품 확대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이에 따라 2분기 영업이익액은 3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 또한 0.4%p 개선됐다.

컬처웍스는 20년 2분기 매출액이 317억 원으로 전년 대비 82.2% 감소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영화관 관객수 감소 및 대형 작품 미개봉 등이 주요 원인이 됐다. 2분기 손익도 매출 부진과 판관비 절감의 한계로 506억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올해 2분기 역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형 집객시설 기피 및 소비 심리 악화로 국내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다"면서도 "백화점은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과 홈쇼핑이 실적 호조 트렌드를 타고 프리미엄 상품 강화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하반기에도 꾸준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할인점의 경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스마트스토어 구축을 통해 배송 차별화를 꾀하고 롯데온(ON)을 활용한 영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은 silver@mt.co.kr  | 

머니S 산업팀 김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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