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효율성을 높여라 … 창업 인건비 줄이면서 매출은 높이고

기사공유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면서도 신중해야 하는 과정이 창업아이템 선정 과정이다. 그만큼 어떤 업종의 창업으로 하고 어떤 형태의 매장을 운영할지가 성공 창업의 기본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자본 창업아이템은 물론 운영 시 소요되는 비용이나 노력을 최소화해 부담 없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화두가 되고 있다. 


◆ 월드크리닝, 최소 운영여건으로 효과 극대화 높여


세탁전문점 브랜드 월드크리닝은 코인워시 세탁전문점 창업 모델을 앞세워 이런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창업 트렌드를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 중이다.

월드크리닝 코인워시는 기존에 흔히 볼 수 있는 세탁 편의점과 코인세탁이 결합된 신창업모델로써 월드크리닝 가맹점에 코인세탁 기기가 더해진 형태의 매장이다.


매장 운영 시간의 한계도 없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맞춰 운영할 수 있으므로 새벽 시간에 세탁 서비스 의뢰를 필요로 하는 등의 틈새 고객들을 고정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최소 운영비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코인워시 매장만의 장점이기도 하다.

월드크리닝은 이 코인워시 매장 운영 시 세탁기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본사 시스템 전담 서비스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A/S를 처리해준다.

월드크리닝 관계자는 “코인 매장은 운영이 쉽고 인건비가 들지 않아 많은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중”이라며 “맞벌이 가족이나 1인 가구 증가로 코인 매장의 수익성은 강화될 수 밖에 없으므로 보다 많은 지역에 코인워시 매장이 개점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월드크리닝 가맹 창업문의는 홈페이지 참조.


◆ 하남돼지집, 짧은 운영으로 효율성 높여


하남돼지집이 타 매장보다 짧은 매장 운영시간에도 불구 매장 평균 매출은 영업시간 대비 업계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하남돼지집은 매장별로 오후시간대 짧은 운영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매장 운영 방식은 매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고객 접점에서 일하는 점주와 매장 직원들의 컨디션 유지가 서비스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해 이러한 영업원칙을 세운 것이다.

효율적인 매장 운영 전략으로 하남돼지집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꾸준한 매출 상승을 유지하고 있다. 

하남돼지집 관계자는 “점주들의 오랜 시간 근무는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고객 응대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힘들 수밖에 없다. 하남돼지집의 경우 고기를 직접 잘라주고 고객들에게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상권마다 차이는 있으나 6시간 영업을 기본 원칙으로 고수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하남돼지집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가맹점 개설과 함께 드라마PPL의 참여를 통해 가맹점 매출을 높이고 있다. 보다 자세한 프랜차이즈 가맹 및 창업문의는 홈페이지 참조.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