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탐방우리들의 주변이야기, 이렇게하면 어떨까요? 성공과 실패의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코딩 교육 전문쇼핑몰 ‘에듀이노’ … 4차 산업혁명시대 이끌어

기사공유
“코딩 교육은 아이디어부터 프로젝트 활동까지 학습자 스스로 수행할 수 있어 이를 통해 논리적 사고와 컴퓨팅적 사고를 기를 수 있습니다.”

교육용 교구재를 전문으로 취급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 코딩 교육을 주력하고 있는 ‘에듀이노’ 박정길 대표(34)는 코딩 교육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은 물론 약 700여 종의 교구재를 선보이고 있다. 이 쇼핑몰은업계에서 코딩 교육용 교구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쇼핑몰은 에듀이노가 최초라고 평가받고 있다.

박정길 에듀이노 대표 (카페24 제공)

박 대표는 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지원을 통해 학습자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원하는 결과물로 만들어 내는 ‘메이커 교육’을 지향한다.

에두이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 하드웨어 플랫폼인 ‘아두이노(Arduino)’를 기반으로 기기판, 감지센서, 칩셋, 모듈 등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용 교구재를 직접 개발하고 있다. 제공하는 교구재로 코딩하고 조립하면 ‘코딩 드론’, ‘로봇팔’, ‘스마트 RC카’ 등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박 대표는 “빠른 기술 변화 시대에서 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배우는 ‘마이크로 러닝(Micro-Learning)’과 온라인으로 예습하고 오프라인으로 실습하는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에 최적화된 교육용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다양한 사람들이 에듀이노의 교구재를 찾고 있다. 중∙고등학생, 대학생은 물론 기업 엔지니어 등 코딩 학습을 하고 있거나 선생님, 교수, 강사 등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반 직장인을 포함해 코딩에 관심 있는 다양한 고객들이 구매하고 있다.

코딩 교육자나 학습자가 에듀이노를 찾는 데는 합리적인 가격과 지속적인 교육 콘텐츠 업데이트 덕분이라고 박 대표는 말을 이었다. 이 회사는 직접 교구재를 개발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로 구축한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어 유통 과정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코딩 교육 전문강사와 개발자가 연구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교육 현장의 피드백을 반영해 교육 콘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점이 국내 유수의 대학과 교육기관들이 찾는 비결이라고 귀띔했다.

박 대표는 전직 프로게이머다. 각종 스타크래프트 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자신의 이름을 알렸다. 2007년 선수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밀린 공부를 시작했다. 대학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현재는 박사 과정에서 로봇공학을 연구하는 학생이자 에듀이노를 운영하는 로보다인시스템의 대표이기도 하다.

에듀이노 홈페이지 캡쳐

그는 2016년 로봇공학을 전공하면서 국내에 지능 로봇을 공부하기 위한 교육자료가 부족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당시 정부 차원에서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교 코딩 교육 의무화를 앞두고 있던 시점이기도 했다. 앞으로 인재육성을 위한 코딩 교구재와 콘텐츠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 에듀이노의 시작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박 대표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도 시도하고 있다. 현재 남미 현지 코딩 시장 진출을 위해 콜롬비아, 페루 등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 진출도 준비 중이다. 올해 4월에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이러닝 코딩 서비스 몬코박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코딩 교육에서 나아가 인공지능, 영상처리, 동역학, 전자공학 등 지능로봇 개발을 위해 필요한 실무기술을 교육하는 에듀테크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