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뉴스온라인 쇼핑몰의 최신 동향, 트랜드 제품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1인기업의 성공키워드가 될것입니다.

"판매자도 웃는다"… 이베이코리아 '스마일배송', 풀필먼트 플랫폼 강화

기사공유
#. 생활·계절가전을 주로 취급하는 ‘엔뚜마노’는 재고 및 비용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스마일배송 입고 후 비용이 약 20% 절감되는 효과를 봤다. 이는 실제 사용한 만큼만 물류 창고 비용을 과금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스마일배송 시스템 덕이다. 엔뚜마노는 "특히 빅스마일데이 등 이베이코리아가 주최하는 각종 이벤트에 참여할 경우에도 배송 지연 걱정없이 원활한 배송 처리가 가능하다"며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

#. 스마일배송을 통해 뷰티·바디 용품을 주로 판매하는 ‘코스메이트’는 "스마일배송은 판매대금 정산이 주문 발송 후 바로 다음날 이뤄져 타 플랫폼에서 판매하던 예전 대비 최소 2주 이상 당겨진 덕에 자금 회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일배송/사진=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가 자체 전담 배송 서비스 ‘스마일배송’을 통해 풀필먼트 플랫폼 확장에 나선다.

이베이코리아는 물리적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판매-구매 고객을 연결하는 풀필먼트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지속적이고 확장 가능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아마존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FBA)와 같은 시스템으로 제3자물류 시스템을 적용해 주문정보수집, 제품포장, 재고관리 등 일련의 물류과정을 종합적으로 대행해주는 수익모델을 갖추고 판매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

이베이코리아는 자사 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과 IT를 접목해 상품 품목수(SKU, Stock Keeping Units)가 많고 대규모가 아닌 산발적인 출고가 발생하는 다품종 소량의 이커머스 물류에 최적화 시켜 극강의 효율을 내고 있다.

올초부터 풀 가동에 들어간 이베이코리아 동탄물류센터는 물류서비스 '스마일배송'을 지원한다. 스마일배송은 이베이코리아가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인 '풀필먼트 플랫폼' 서비스다. 풀필먼트 플랫폼은 물류 대행뿐만 아니라 G마켓과 옥션을 통한 판매로 이어진다.

이베이코리아는 물건 직매입 형식 배송에서 벗어나, 판매고객 물류 애로사항을 돕기 위해 물건을 처리하는 제3자물류를 고도화했다. 판매고객은 상품 재고 보관-작업-배송-CS대응으로 이어지는 풀필먼트 전 과정을 '스마일배송' 플랫폼에 입점해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2015년 스마일배송서비스에 최적화된 물류관리시스템인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자체 개발, 내재화했다. 판매 상품의 입-출고, 재고 현황을 손쉽게 파악해 물류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지속적으로 AI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높이고 있다.

각종 딜 등 대형 판촉행사에 참여할 때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판매 대금 정산이 주문 다음날 바로 이뤄져 중소 판매자 자금 회전에 도움을 준다. 중소 셀러들에게는 풀필먼트 서비스가 매우 중요하다. 중소 셀러들은 주문 물량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고, 프로모션이나 명절 등이 겹쳐 갑자기 온라인 주문이 밀려도 물류 담당 직원을 제때 충원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실제 이런 편의성 때문에 스마일배송의 올해 1,2월 총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했다. 오픈마켓 구조에서는 주문배송 마감시간(컷오프 타임)을 일원화 하기가 쉽지 않다. 스마일배송은 현재 일괄적으로 오후 6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 받을 수 있다. 

스마일배송 상품은 G마켓/옥션 사이트에서 별도 분류되어 노출되며, 상품 키워드로 검색 시 스마일배송 필터를 적용할 수 있어 판매자 측면에서는 노출 효과를, 구매 고객 입장에서는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여러 물건을 사면 택배비를 여러 번 지불해야 하는 구매고객들 입장에서도 스마일배송을 이용하면 ‘합배송’ 되기 때문에 배송비를 아낄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판매자가 쉽게 진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풀필먼트 플랫폼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김설아 sasa7088@mt.co.kr  |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유통 담당 기자. 식음료, 주류, 패션, 뷰티, 가구 등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