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각 업체 브랜드별 최신 뉴스와 동향을 전달해 드립니다.

걸작떡볶이치킨, 떡볶이 프랜차이즈 중 면적당 평균 매출액 1위!

기사공유
퇴직시기의 단축, 청년창업의 증가 등 사회적 영향에 따라 외식업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외식업창업에서도 안정성과 브랜드 인지도 효과로 프랜차이즈창업이 증가해 2018년 기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6,052개다.

생계유지를 위해 창업을 하는 만큼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수익’이다.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를 비교 분석했다.



◆ 떡볶이 프랜차이즈 중 면적(3.3㎡)당 평균 매출액 1위는 ‘걸작떡볶이치킨’


창업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가맹점 면적(3.3㎡)당 매출액을 확인해보면, 떡볶이 프랜차이즈에서는 걸작떡볶이치킨이 2,538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A브랜드는 1,944만원, B브랜드가 1,894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높은 면적(3.3㎡)당 평균 매출을 보인 곳은 3,504만원으로 교촌치킨이 차지했다. 걸작떡볶이치킨의 면적(3.3㎡)당 평균 매출액은 떡볶이 프랜차이즈에서는 1위, 치킨 프랜차이즈에서는 교촌치킨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다.

걸작떡볶이치킨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 165만원으로 비교적 낮은 걸작떡볶이치킨의 면적(3.3㎡)당 평균 창업비용


프랜차이즈 면적(3.3㎡)당 평균 창업비용을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해보았다. 떡볶이 프랜차이즈에서는 A브랜드가 300만원, B브랜드가 254만원, C브랜드가 231만원이였고 걸작떡볶이치킨은 165만원으로 보다 저렴한 비용임을 확인할 수 있다.

치킨창업, 떡볶이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라면 투자대비 수익을 꼭 계산해야 한다.
특히 인건비와 임대료는 매장운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각 분야별로 단위당 매출이 상위를 기록하면서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낮은 걸작떡볶이치킨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특히 걸작떡볶이치킨은 국민 푸드인 떡볶이와 치킨을 콜라보한 떡닭세트(떡볶이치킨세트)로 남녀노소 관계없이 다양한 고객층에게 큰 인기가 있다는 것은 매출에서 증명해 주고 있다.

본사의 공격적인 홍보마케팅도 가맹점 매출을 상승하는 데 기여했다. 지난 9월부터 가수 ‘청하’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해 TVC광고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걸작떡볶이치킨 체인본부 ㈜위드인푸드 관계자는 “맛은 물론,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고객의 니즈에 충족한 메뉴가 매출상승의 원동력”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메뉴개발과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현재 155개 (프랜차이즈 가맹계약 기준)의 지점에서 소비자와 만나고 있으며, 창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떡볶이치킨 브랜드인 걸작떡볶이치킨은 임대료, 인건비 상승 등 외부적인 이슈로 인한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국 가맹점에 총 24억원 규모의 종합 상생 방안을 마련해 주목받았다. 

걸작떡볶이치킨의 이번 상생안은 가맹점과 함께 성장한다는 경영 철학이 담겨있으며, 기존 가맹점과 신규 오픈 가맹점 모두 동일하게 지원하기로 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