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각 업체 브랜드별 최신 뉴스와 동향을 전달해 드립니다.

맥세스컨설팅, 2020 프랜차이즈산업통계보고서 출간예정

기사공유
맥세스컨설팅이 2020년판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를 출간한다. 프랜차이즈 전반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 데이터를 수록한 보고서이다.

'2020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보고서는 3월 말 발간 예정이다. 올해 보고서는 산업통계와 더불어 가맹본부의 생산성,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노하우집약도, 가맹점 수익성의 지표로 3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위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프랜차이즈 전문 컨설팅 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홈페이지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전수조사 분석한 결과, 직영점이 운영되고 있는 가맹본부가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보다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1%정도 높은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맥세스컨설팅은 2019년 말 기준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 6,087개(매출액 2조이상 및 데이터 오류 브랜드 제외) 중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는 57.5%를 차지하고 있어, 가맹본부 고유의 노하우 없이 가맹사업을 운영하는 브랜드 수가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직영점이 있는 경우, 가맹점 평균 폐점율(계약종료 + 계약해지)이 낮게 나타나 가맹점주 입장에서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직영점 운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

이외에도 직영점 유무는 가맹본부의 공정위 시정조치 및 민사소송 건수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직영점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공정위 시정조치 건수가 적었으며, 민사소송도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에서 대부분 발생하였다.

이와관련해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맹사업을 전개하는 경우 법률위반이나 가맹점과의 분쟁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