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소식각 업체 브랜드별 최신 뉴스와 동향을 전달해 드립니다.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커피베이’, 원스톱 가맹점 교육 돋보여

기사공유
프랜차이즈 사업을 일명 ‘복제 사업’이라고도 한다. 성공한 직영점의 노하우를 전수 받아서 가맹점도 성공할 수 있다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이다. 직영점이 성공했으니 직영점이 장사하던 그대로 가맹점도 하면 성공한다는 것이 기본 가정인 것이다. 

해서 직영점과 동일한 조건에서 가맹점이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점에서 프랜차이즈를 산업이 아닌 시스템이라고 표현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는 가맹본부 시스템, 가맹점 운영시스템,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시스템, 가맹본부 및 가맹점과 고객 및 협력업체와의 관계시스템 등이 있는데,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패는 그 주체인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고객과 기타 외부환경과 체계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바로 가맹본부의 가맹점 교육에서 출발한다. 이론 및 실습교육, 현장실전교육을 사전에 얼마나 충실히 받았느냐에 따라 가맹점 창업자는 본인이 속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구성요소 간 유기적인 소통을 잘 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가맹본부의 가맹점 교육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 커피베이 제공

커피전문점 ‘커피베이’는 가맹점 창업자의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철저히 하고, 현장 실습교육까지 체계적으로 원스톱으로 진행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다. 작년과 재작년 모두 극심한 외식업 불황에도 20% 이상 성장했고, 올해 들어서도 벌써 많은 가맹점 계약을 체결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현재 가맹점이 계약 건수를 포함하여 600여 개에 이른다, 이는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3천 원 내외의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군에서 이디야커피에 이은 2위 자리에 해당한다. 커피베이는 올해 말까지 800개 점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의 급성장 추세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처럼 커피베이의 급성장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본사의 가맹점 교육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기 때문이다. 커피베이는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역 근처에 있는 본사 사옥에는 창업 초보자를 위한 가맹점 창업교육 시설이 완벽히 갖춰져 있다. 

커피베이 아카데미에서는 매장 운영 경험이 없는 예비 점주들을 위한 교육을 체계적, 단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5일간의 본사 아카데미 교육과 4일간의 직영점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오픈 전담 슈퍼바이저를 매장에 파견하며 가맹점주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아카데미 교육에서는 커피 관련 이론과 기본적인 에스프레소 추출 과정, 음료 베이커리 등 다양한 메뉴 제조 교육은 물론 각종 기기 관리, 그리고 포스 사용법까지 매장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교육을 강도 높게 실시한다. 여기에 인사·노무 교육과 고객 응대 노하우까지 전수해 단순히 음료를 제조하는 것을 넘어 매장 관리에 필요한 모든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둔다.

본사 교육 과정을 모두 수료하면 본사 사옥 1층에 있는 직영점에서 4일간의 매장 실습 교육을 받는다. 이때 매장의 오픈, 마감, 피크 타임 등 다양한 상황에서 판매를 경험해 보고 현장 감각을 키울 수 있어 실제 예비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렇게 9일간의 커피베이 교육 과정을 모두 이수한 신규 점주는 오픈을 앞둔 실제 매장에서 운영에 필요한 매뉴얼 확인과 미처 놓친 부분은 없는지 등 그동안의 교육 내용을 최종 점검한다. 

또한, 담당 슈퍼바이저의 점검이 모두 끝나고 매장 운영이 바로 가능하면 가 오픈을 진행해 실전 경험을 쌓고 오픈 직후에도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철저히 대비한다. 매장 오픈 후에도 동영상 교육 또는 전담 슈퍼바이저를 통한 개별 교육으로 가맹점주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교육 전문가들은 어떤 교육이든 현장 실무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커피베이는 창업 이론 및 실습 교육뿐 아니라 현장 실무 교육을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돋보인다. 그것은 본사 사옥의 시설 및 공간 확보, 직영점으로 바로 이어지는 현장 실무 교육이 효율적으로 가능하도록 구성 돼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본사에서 실시하는 원스톱 창업 이론 및 실습 교육과 현장 실습 교육, 그리고 오픈 전 실전 마무리 교육을 받은 가맹점주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가맹점 문을 여는 편이고, 오픈 후 재교육을 통해 가맹점주들은 전문성과 서비스 마인드를 동시에 구축하게 된다. 커피베이가 급성장하고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커피전문점 창업 희망자들은 대부분 초보자들이기 때문에 초기 창업교육을 얼마나 잘 받고 출발하느냐에 따라서 창업 성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며, “커피베이는 작년에 큰 투자를 하여 본사의 교육 시설 및 인프라를 업계 최고로 업그레이드 하여 가맹점 창업자들의 교육에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교육 담당 강사진 또한 최고 전문가로 구성해 창업 초보자들이 아무 불편 없이 교육을 이수하고 창업 실전에 들어가도록 해 창업자의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소개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