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식음료·유통업계, '컬래버 마케팅'… "밀레니얼 세대 잡는다"

기사공유
투썸플레이스가 BT21과 협업해 선보인 '2020데일리키트' /사진=투썸플레이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에서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 SNS 등 정보기술에 능숙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들은 트렌드에 민감하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최근 식음료 및 유통업계 브랜드들은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활동으로 이색 조합을 이룬 컬래버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전문점과 인기 캐릭터, 의류 브랜드와 영화 콘텐츠 등 조합도 다양하다. 각 브랜드만의 독자성은 유지하되 색다른 감성과 비주얼로 SNS상에서 이목을 집중 시켜 보다 빠르게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올 가을 시즌에 라인프렌즈의 글로벌 밀레니얼 인기 캐릭터 ‘BT21’ 과 손잡고, ‘시즌 음료3종’과 ‘피규어 스텐컵 7종’을 출시했다. 또, 연말시즌에는 BT21 캐릭터가 디자인된 '2020 데일리키트’도 야심 차게 선보였다. 

먼저 카페 프랜차이즈 투썸플레이스가 지난 9월 말 ‘BT21’과 협업해 선보인 ‘시즌 음료 3종’은 나이 불문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논커피(Non coffee)로 기획됐다. 우유와 차(茶)를 베이스로 그 위에 치즈크림폼을 풍성하게 얹어 고소함과 짭조름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료와 치즈크림폼이 층을 이뤄 극강의 비주얼까지 갖추며 밀레니얼 세대의 미각과 시각을 사로잡는다. 

히비스커스·사과·복숭아의 맛과 향이 복합적인 ‘치즈크림 후르츠 피치 티’와 딸기의 상큼함과 달콤함이 함께 느껴지는 ‘치즈크림 스트로베리 라떼’, 진한 초콜릿맛이 매력인 ‘치즈크림 초콜릿 라떼’로 달달함과 짭조름한 치즈의 만남이 완벽한 단짠의 조화를 이룬다. 

‘시즌 음료 3종’과 함께한 협업 제품인 ‘BT21 캐릭터 피규어 스텐컵’은 ‘BT21’ 캐릭터인 코야(KOYA), 알제이(RJ), 슈키(SHOOKY), 망(MANG), 치미(CHIMMY), 타타(TATA), 쿠키(COOKY)의 첫 영문 이니셜이 인쇄되어 있는 스테인리스 컵과 ‘BT21’캐릭터 실리콘 피규어 리드가 세트로 구성됐다. 캐릭터별 개성과 고유의 특색을 반영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게 컬렉션을 선택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BT21 캐릭터 피규어 스텐컵’은 투썸의 커피 및 음료 구매 시 1만원에 구매 가능하며, ‘BT21 캐릭터 피규어 스텐컵’만 단품으로 구매 시에는 1만2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제품의 기능은 물론 가치를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에 착안해 지난 11월 1일 ‘BT21’과의 두 번째 협업 제품 '2020 데일리키트’를 선보였다. '2020 데일리키트’는 다가오는 새해 준비에 앞서 직장인과 학생들이 주로 필요로 하는 7가지의 문구제품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한 상품이다. 

지난해 다양한 제품으로 인기를 얻은 데일리키트 시즌2버전으로 올해는 위트 넘치는 ‘BT21’의 캐릭터가 디자인돼 한정판 캐릭터가 가진 소장 가치를 더했다. 구성품은 다이어리(플래너)를 비롯해 데스크매트, 캘린더, 위클리 스케줄러, 메모지, 실리콘 파우치, 모나미 153 볼펜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모던(Morden)과 펀(fun) 콘셉트 2종으로 출시됐다. 가격은 2만9000원이며, 투썸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의 토털 오럴케어 브랜드 ‘2080’은 치아를 하얗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2080 뉴사이닝화이트치약’을 선보였다. 2080 뉴샤이닝화이트치약은 대한민국 대표 치약 브랜드 ‘2080’과 밀가루 브랜드 ‘곰표’가 만나 컬래버한 치약이다. 2080 뉴샤이닝화이트치약에 곰표의 밀가루 패키지 및 마스코트 ‘북극곰’ 디자인을 그대로 옮겨놔 밀가루같이 하얗고 깨끗한 치아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뉴트로 트렌드를 반영한 이번 제품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신선한 재미를 40대 이상에게는 옛 추억을 선사한다.

패션업계에서도 밀레니얼세대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협업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이랜드월드의 ‘스파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영화 해리포터와 협업한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번 '스파오 X 해리포터 겨울 에디션'에는 기존 인기 아이템인 기숙사 스웨터 외에도 새로운 13종의 아이템이 추가됐다. '스파오 X 해리포터 겨울 에디션'은 스파오 공식 온라인 쇼핑몰과 무신사에서 판매 중이며, 전국 스파오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휠라는 편집숍 ‘10 꼬르소 꼬모 서울’과 함께 ‘휠라X10 꼬르소 꼬모 서울 컬래버 컬렉션’을 론칭했다. 두 브랜드 모두 이탈리아에서 시작한 공통점을 필두로 새로운 개성과 신선함이 넘치는 트렌드를 제안했다.
김설아 sasa7088@mt.co.kr  |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유통 담당 기자. 식음료, 주류, 패션, 뷰티, 가구 등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