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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음식점, 평균 4년 7개월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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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말 기준으로 프랜차이즈 형태의 가맹점 수는 외식업이 117,202개, 편의점 등 도소매업(71,230개), 교육 등 서비스업(55,022개) 순으로 많으며, 외식업이 전체 가맹점 수의 48.1%를 차지한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맹 본부와 브랜드 수 역시 외식업이 각각 3,617개, 4,567개로 가장 많으며, 서비스업(1,158개, 964개), 도소매업(327개, 301개) 순으로 분석됐다.

평균 사업기간은 외식업이 4년 7개월, 서비스업이 6년 1개월, 도소매업이 6년 5개월로 경쟁이 치열한 외식업이 가장 짧다. 

◆ 외식업분야, 직영점없는 브랜드 많아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2018년 기준 가맹현황 자료 발표'에 따르면, 가맹점 수 기준 외식업 상위 5개 업종 중 치킨 업종의 가맹점 수(24,602개)가 가장 많으나, 가맹점 증가율은 다른 업종에 비해 가장 낮다.

가맹점 증가율을 보면, 기타외식분야가 14%, 분식 12.9%, 한식 11.0%, 커피 10.0%, 치킨 0.8%순으로 나타났다.

/ 공정위 제공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주요 외식 업종 중 가맹점 수 기준 상위 5개 브랜드의 가맹점 비중은 패스트푸드(74.6%), 제과제빵(74.8%)로 집중도가 높은 수준이며, 피자(38.0%), 커피(35.7%), 치킨(26.4%) 순이다. 

주요 외식 업종 중 500개 이상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는 총 26개로 전체 브랜드의 2.3%이다.  브랜드 과반수 이상(총 655개, 58.0%)이 10개 미만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외식업중에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 수는 654개(58%), 5개 미만인 브랜드 수는 1,040개(92%)이다. 

◆ 도소매분야, 편의점 꾸준하게 증가해
도소매업 중 편의점이 가맹점 수가 40,170개로 가장 많고, 화장품(4,373개), 식품(1,978개) 순이다. 
편의점이 지난해 대비 증가 점포 수가 4,948개로 가장 많고, 종합소매점(223개), 식품(51개) 순이다.

편의점은 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가맹점 수의 38,511개(95.9%)를 차지했다.

도소매업 중 전체 브랜드의 49.7%는 가맹점 수가 10개 미만이다.

◆ 서비스 업종 현황
가맹점 수 기준 서비스업 상위 5개 업종중에서는 외국어가 가맹점 수가 17,267개로 가장 많으며, 교과(14,263개), 자동차(7,721개) 순이다.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는 이미용이 각각 142개, 162개로 가장 많으며, 외국어(81개, 106개), 교과(60개, 74개) 순이다.

가맹점 수 기준 서비스업 상위 5개 업종 중 전체 브랜드의 6.4%는 가맹점 수가 500개 이상이며, 46.5%는 10개 미만이다.

이외에도 지역별 현황으로 가맹본부는 서울이 1,860개(38.1%)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1127개), 경남(331개) 순이다.  가맹점 수는 경기가 61,182개(25.1%)로 가장 많았으며, 서울(46,209개), 경남(17,397개) 순이다.

특히, 수도권에 가맹본부의 65.7%(3205개) 및 가맹점의 49.9%(121566개)가 집중되어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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