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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소비자, 연간 신선식품 22.7조 구매… 가격보다 품질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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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미지투데이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한국 소비자들은 신선식품 구매에 있어 가격보다 품질을 더 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용량보다는 소용량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닐슨코리아가 발간한 ‘2018년 국내 신선식품시장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 3월 기준 국내 신선식품 연간 구매액은 22조7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성장했다.


보고서 내 국내 소비자의 신선식품 구매행태분석에 따르면 소비자가 신선식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의 76%가 ‘가격보다 품질을 더 우선 고려한다’고 응답했으며 70%는 ‘소용량 상품’을, 65%는 ‘제철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2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보다 질을 따지고 먹을 수 있는 만큼만 소비하려는 트렌드가 강해지고 있다는 뜻으로 분석된다.

닐슨 가구패널 데이터에 따르면 신선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구성원의 전연령층에 걸쳐 대형마트·슈퍼마켓이 신선식품의 주된 구매채널인 가운데 50~60대는 재래시장 및 집 근처의 신선식품 전문 매장에서의 구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20대는 온라인에서의 구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연령별 이용채널이 다르게 나타났다.

30~40대가 주로 이용하는 대형마트와 체인슈퍼의 신선식품 판매 데이터를 중심으로 신선식품 카테고리별 소비를 분석해본 결과 농산물 카테고리 내에서 수입과일(12.6%↑)과 근채소(15.9%↑)의 소비가 늘고 있고 계절과일 모음(34.0%↑)이나 조각과일(10.8%↑) 등과 같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이 강조된 제품군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경희 닐슨코리아 부사장은 “신선식품시장은 각 채널의 주력시장일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성장성이 높게 예견되는 분야”라며 “온·오프라인채널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유통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주열 sense83@mt.co.kr  | 

<머니S> 산업1팀에서 유통·제약·의료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취재원, 독자와 신의를 지키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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