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커핑 교육, 원두 시음 서비스 등... 新 문화 체험으로 떠올라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한국을 ‘커피 공화국’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내 커피시장 규모가 10조원을 돌파하는 등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실제 지난 2월 관세청에 따르면 국민 전체가 1년동안 마신 커피를 잔 수로 따지면 약 265억잔으로 1인당 약 512잔가량 마신 것으로 파악됐다. 

커피 산업이 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시중 커피를 사서 마시는 행위에만 그치지 않고, 커피 원두에 대해 공부하고 개인 취향에 맞는 원두를 선택하거나 블렌딩해서 마시는 등 한층 진화된 커피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소비자 니즈에 발맞춰 커피업계에서는 ‘와인 테이스팅’처럼 커피를 맛보는 커핑(CUPPING) 교육부터 블렌딩 강좌 등 커피 한잔에 담긴 정성과 다양한 스토리를 알아가는 ‘클래스 마케팅’을 펼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커피베이 아카데미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메뉴를 제공하여 누구나 언제든지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는 '커피베이'는 국내 카페 창업 시장에서 부풀려진 창업 비용 장벽을 허물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커피베이 아카데미는 전문 강사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최상의 메뉴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공간이다.

매장과 동일한 인테리어, 장비를 구현한 교육장에서 메뉴 제조, 매장 관리 및 서비스 교육 진행해 실제 카페 운영시 필요한 상황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커피베이는 오는 9월 20일(목) 성공창업 설명회를 진행한다. 

높은 퀄리티의 카페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하는 빽다방은 우수한 커피 원두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하고 커피전문가와 애호가들이 참여해볼 수 있는 정기 커피 세미나를 한 달에 한 번씩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최상의 커피를 추출해 내는토프레소만의 커피 공식으로 TOP(최고) + ESPRESSO(커피)의 최고 품질의 커피를 자랑하는 소자본 카페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토프레소'는 로스팅 팩토리를 최고를 실현하기 위해 당일주문 당일로스팅 당일발송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토프레소는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최초로 2008년 로스팅 팩토리를 준공하여 갓 볶아낸 신선한 원두를 전국 매장에 공급하고 있다. 토프레소 커피 아카데미는 커피에 대한 한결같은 열정과 자부심을 키워온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소수 정예 구성의 클래스과정으로 알려져 있다. 토프레소와 관련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 참조. 

정기 커피 세미나는 단순히 커피를 시음해 보는 자리가 아니라, 빽다방 원두로 사용되는 나라별 최고급의 싱글 원두를 체험해봄으로써 원두마다 지니고 있는 특징을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콜롬비아 수프레모 베이스에 엘살바도르 SHG와 브라질산 No.2 원두를 블렌딩한 100% 뉴크롭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는 빽다방은, 세미나를 통해 원두의 깊은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메뉴이자 커피전문가들에게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앗!메리카노』와 『빽’s 라떼』를 선보이며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모든 참여자들에게는 빽다방 머그컵과 베이커리 제품이 증정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전국 여러 매장에서 ‘에어로프레스 추출법’, ‘핸드드립과 커피프레스의 차이’ 등 일반 소비자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다양한 주제로 커피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 개장한 리저브 매장인 ‘더(The)종로점’에서는 별도의 커뮤니티룸을 두어 세 가지의 다른 산지의 원두를 한가지의 추출 방식을 통해 원두 산지별 풍미의 차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세 가지의 다른 추출 방식을 통한 커피의 풍미를 체험해보는 시간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폴 바셋은 매월 광화문점, 압구정점을 포함한 여러 매장에서 커피 클래스를 열고 있다. 클래스에서는 폴 바셋 커피 앰버서더와 함께 이론을 배우고 브루잉 실습을 해보며 스페셜티 커피를 체험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 고객들에게는 폴 바셋 시그니처블렌드 원두와 바리스타파우치 등이 증정된다. 자세한 매장별 클래스 일정과 장소는 매달 말일 폴 바셋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투썸플레이스는 전 매장에서 커피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커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커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시간으로, 참가자들에게는 나라별 원두와 페어링 케이크가 무료로 제공된다. 매장별 일정은 매달 1일 투썸플레이스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이 같은 커피 클래스 열풍에 대해 “최근 원두의 강점을 소개하는 커피 클래스가 많아졌다”며 “특히 저가 커피 브랜드는 품질이 낮다는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어떤 원두를 사용하고 있는지 소비자가 직접 오감으로 체험하도록 해 우수한 커피 원두에 대해 적극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