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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시 꼭 알아야할 주의사항은 … 본사직원여부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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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라면 누구나 실패하지 않는 안전한 창업을 꿈꾼다. 하지만 창업의 경험이 있더라도 새롭게 창업을 하는 것은 그리 녹록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창업전문가들은 초보창업자에게는 안전한 창업을 위해 프랜차이즈 창업을 추천하곤 한다.

전문가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추천하는 이유는 창업의 준비에서부터 오픈 그리고 운영관리까지 창업에 대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가맹본부는 어디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어떠한 가맹본부를 선택해야 할까?

창업전문지 '창업경영신문'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시 가맹본부의 선택요건으로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확인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지속적인 관리와 정기교육 유무 ▲신메뉴 출시에 대한 시스템 확인 등이 중요하다고 꼽았다.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상담자들이 많다. (사진=강동완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정보공개서는 가맹본부가 해마다 1번씩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하는 가맹본부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다. 정보공개서에는 △가맹본부의 일반현황 △가맹사업현황 △법위반 사실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영업조건 및 제한 △영업개시절차 △교육과 훈련 등 최근 3년간의 업력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다양한 자료를 접하게 되지만 정보공개서는 관심 있는 가맹본부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공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라 할 수 있다.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또한 매장 운영에 있어 중요한 요소다. 최근에는 자체적인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가맹본부에 자체적인 물류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물류운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하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더불어 외식업의 경우 본사 물류센터에 의존해야 하는 품목과 자체 구입이 가능한 품목의 목록이나 비율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는 정보공개서의 내용과도 연계해 필수품목이 얼마나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지불하고 그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사업인 만큼, 가맹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교육은 굉장히 중요하다. 때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의 경우, 가맹점과의 소통과 애로사항 청취, 교육 등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담당 슈퍼바이저의 방문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서비스교육이나 메뉴 관리, 매장 운영에 대한 교육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브랜드 가맹점의 창업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외에도 창업상담시 담당자가 본사 직원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영업대행사들의 경우 오픈에 주력하다보니 입지상권에 맞지 않는 공간에 간혹 추천하기도 한다. 최근들어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시장에 변형된 영업대행사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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