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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心을 잡아라! 男스타 ‘굿즈 마케팅’ 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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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광고계에 훈훈한 ‘남풍(男風)’이 불고 있다. 특히 커피나 초콜릿, 화장품부터 여성용품 등 과거에 여성 모델이 주를 이뤘던 분야도 주요 소비층인 여성들을 공략하기 위해 남성모델을 발탁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남성 톱스타를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한 한정판 굿즈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제작해 해당 모델 팬들의 ‘팬심’을 자극하고 있다. 

굿즈는 제품 매출로 직결되기 때문에 스타들에게는 인기의 척도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들어 광고계 블루칩으로 손꼽히는 박보검, 워너원, 방탄소년단이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한정판 굿즈를 선보이고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 배우 박보검, 2018년 다이어리와 달력으로 ‘2018 대세남’ 입증

롯데네슬레코리아의 프리미엄 스틱원두커피 브랜드 ‘네스카페 크레마’는 지난해 ‘대세 배우’로 손꼽히는 박보검을 새 모델로 발탁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박보검 팬사인회를 열어 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박보검 화보컷에는 네스카페 크레마 광고 촬영 비하인드 컷이 포함되어 팬들에게 더욱 소장가치가 높다. 11번가 네스카페 브랜드 위크 페이지 내에서 네스카페 크레마 상품을 구매하면 되며, 모든 구매 고객에게는 1만원 이상 구매시 사용 가능한 2천원 할인 쿠폰도 제공된다. 이후 옥션(1/22~1/28), G마켓(1/29~2/4)에서도 판매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연말 G9도 전속 모델인 박보검의 미공개 화보 사진으로 고객참여형 ‘2018 박보검 화보달력’을 제작해 화제를 모았다. 박보검의 G9 화보 촬영 사진 중 미공개 사진과 최근 촬영 사진을 처음 공개하고 고객들이 직접 마음에 드는 사진을 투표해, 최다 득표한 사진으로 실제 달력을 제작한 것. 현재 G9에서 콘에어 스팀다리미를 구매 시, 한정수량 선착순으로 박보검 달력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 워너원, 두터운 팬층 기반으로 유통가 ‘매출 보증수표’ 등극

모바일 커머스 티몬은 인기 아이돌 워너원의 멕시카나 TV 광고 촬영현장 미공개컷이 담긴 에피소드북을 멕시카나 치킨과 패키지로 구성하여 단독 판매한다. 


이번 패키지는 후라이드 치킨, 치토스 치킨, 땡초 치킨 총 3종으로, 1인당 최대 5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치킨은 구매한 당일로부터 익영업일에 e-쿠폰으로 발송되며 에피소드북은 이후 별도 배송된다.

멕시카나치킨은 3040 청년창업지원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치킨 1세대 브랜드인 멕시카나치킨은 30여년 동안 치킨 한 분야만을 고집하며 전문성을 키워왔으며, 오랜 시간 동안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고객들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안정세를 유지하는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만큼 창업 문턱이 높을 것이라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편견을 없애고 있어 눈길을 끈다.

또한 롯데슈퍼도 이달 초 롯데제과 '가나초콜릿'과 함께 만든 워너원 다이어리와 포토엽서카드를 선보여 큰 인기를 끌었다. 롯데슈퍼는 국내 유통사 최대 물량인 다이어리 2018개, 포토엽서카드 모음 1만개를 준비했으며, 해당 제품은 행사상품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증정했다.

◆ 방탄소년단, 해외 시장 접수하고 광고 시장도 접수

마스크팩 브랜드 메디힐은 월드스타로서 입지를 굳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절찬 판매 중이다. 특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4개 세트를 모두 담아 선보인 스페셜 패키지의 경우, 판매 개시 후 3일 만에 초도물량 3000개가 완판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제품은 그 동안 공개된 적 없었던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포토카드 세트와 QR코드를 활용한 독점 영상을 포함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마스크팩 패키지 또한 방탄소년단의 주요 심벌을 배경으로 방탄소년단 로고와 메디힐 로고를 활용해 새롭게 디자인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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