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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순간적으로 많이 버는것보다 오래가는 것이 중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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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시장에서 해당 매장의 매출액 데이터를 꼼꼼히 살피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일별매출액,월별 매출액, 연간매출액, 요일별 매출액, 가맹점당 매출액, 상권별 매출액, 점포규모별 매출액, 월암차료 대비 매출액, 테이블당 매추랙, 1인당 평균매출액인 객단가도 따져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창업통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은 “상권분석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 역시 객관적인 수익성 분석에 있다”라며 “매출액을 체크했다면 다음은 원가분석과 비용분석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음식점의 경우 식재료 원가비율을 체크해야 한다. 다음은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에 대한 세부내역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다음 세전 순이익, 세후 순이익이 얼마인지를 따져야 한다.

이외에도 투자금액을 산출해야 합니다.

해당 매장의 매출을 내기 위한 총 투자금액은 얼마인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매출액 추이가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 또한 시설업의 경우 현존가치의 투자수익성도 중요하지만, 향후 감가상각을 감안한 투자수익성 분석도 필요하다.

김 소장은 “투자금액 대비 월 순이익률이 얼마인지, 손익분기점 매출은 얼마인지도 살펴야 한다”라며 “순간적으로 많이 버는 것보다 오랫동안 수익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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