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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그룹, 인도네시아 사료·종계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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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그룹 주력 계열사 팜스코가 인수한 인도네시아 사료공장. 인니 서부자바 세랑 지역에 위치한 이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이 50만톤에 이르며, 항구에 인접해 최상의 사업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진=하림그룹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하림그룹이 인도네시아의 사료 및 종계(병아리용 계란 생산)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하림그룹 주력 계열사인 팜스코는 인도네시아 축산기업 수자야그룹의 사료 및 종계 사업부문을 최종 인수해 현지 경영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팜스코는 운영자금을 포함해 6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하림그룹은 한국형 축산계열화시스템을 인도네시아에 조기 정착시켜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육류단백질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팜스코가 인수한 사료공장은 인도네시아 수자야그룹이 2014년 완공한 연간 생산능력 50만톤 규모의 최신식 사료제조시설이다. 인도네시아정부의 항만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사료회사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는 서부 자바섬에 위치해 최상의 사업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2013년 완공된 종계농장은 전체 면적이 18㏊에 이르며 사육 규모는 17만5000수다.

이번 인수로 한국형 육계계열화시스템을 인도네시아에 본격 이식하며 닭고기 사업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는 게 하림그룹의 설명이다. 육계 계열화사업의 핵심인 사료와 병아리 생산체계를 확보함으로써 부분계열화의 토대를 갖췄고 향후 육계사육 및 도계가공시설까지 갖추게 되면 완벽한 계열화시스템으로 경쟁사들을 압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팜스코는 2010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사료 원료인 옥수수 유통사업을 시작, 이미 육계계열화사업의 기초를 다져온 만큼 이번 인수는 안정적인 계열화사업 추진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팜스코는 최단시간 내에 월 1만5000톤의 사료 생산목표 달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 2020년까지 사료 생산 연간 30만톤, 종계 사육수수 40만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종계농장 위치도. /사진=하림그룹

한편 인도네시아에서는 육류 소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직은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이 6.3㎏(2014년 기준, OECD)에 불과하지만 소득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국민 대부분이 돼지고기를 금기하는 이슬람교도여서 머지않아 우리나라 소비량(2016년 기준 14㎏)을 넘어 말레이시아(40.8㎏) 등과 유사한 소비량을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축산식품산업 진출의 최적지로 꼽히면서 아시아 최대의 축산계열화기업인 태국의 CP그룹과 카길(미국) 등이 일찌감치 진출해 인도네시아기업인 자파, 말린도 등과 사료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한국 CJ도 이곳에서 사료사업을 키우는 중이다.

인도네시아의 연간 사료 생산량은 2015년 기준 1800만톤으로 연평균 10%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 중 87% 정도가 양계용 사료다.

팜스코 관계자는 “현지에서 축적한 옥수수사업의 현장경영 노하우와 하림그룹의 검증된 육계계열화시스템이 접목되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사료 및 종계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육계사육까지 1차 확대하고 향후 도계,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계열화시스템을 전개하는 방안을 차근차근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효선 rahs1351@mt.co.kr  | 

안녕하세요. 증권팀 박효선입니다. 많은 격려와 질책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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