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떡볶이전문점 창업의 성공전략?맛과 위생은 기본... 창업비 최소화로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가장 대중적이고 흔한 간식거리를 꼽는다면 '떡볶이'를 꼽을 수 있지 않을까? 한때는 한식 세계화의 중심 메뉴가 되기도 했고, 또 한때는 가장 활발하게 확장해 나간 프랜차이즈 아이템이기도 하다.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무척 대중적이다 보니, 누구든지 쉽게 창업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그저 만만한 창업아이템이 아니었을까?

떡볶이전문점은 프랜차이즈의 발전과 함께 가장 빠르게 성장한 창업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다. 수백 개의 매장을 거느린 프랜차이즈가 여럿 있을 정도로 떡볶이전문점 창업은 주목을 끌기도 했다. 심지어 '떡볶이 뷔페'로까지 변신, 이제 상당한 창업비용이 소요되는 꽤 무거운 창업아이템이 되기도 했다.

▲ 걸작떡볶이 선유도역점 (사진=강동완 기자)

대표적인 떡볶이 브랜드로 '감탄떡볶이' '죠스떡볶이' '분식이' 등이 있지만, 최근들어 주목받고 있는 '걸작떡볶이'는 떡볶이 창업브랜드를 이끌고 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국민 메뉴이지만, 사실 떡볶이를 정말 맛있게 하는 매장을 소개해 달라면 쉽지 않다. 그저 흔한 맛으로 여겨지기 쉽고 특색있는 맛으로 인정받기 어렵다. 

걸작떡볶이는 매운 맛으로 승부하거나 토핑 재료로 차별화 하려는 노력까지 높다. 그래서 더욱 맛있는 떡볶이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집중하고 있다.

떡볶이 하나만으로 승부할 수 없으니 보통은 김밥, 어묵, 라면 등 다른 분식 메뉴와 조합을 이루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잘 어울리는 메뉴의 조합이 중요해진다. 걸작떡볶이는 이 문제를 극복했다. 치킨과 떡볶이의 조합으로 만들어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가들은 "최근에는 프랜차이즈의 발달로 떡볶이전문점도 무척 세련되고 다양한 형식을 띈다. 경쟁도 더욱 치열해졌다"라며 "경쟁력을 높이는 브랜드에 대해 잘 살펴보는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