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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깃집 창업, 어느상권에서 창업하는게 유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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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깃집 (고기집), 갈비집, 삼겹살집을 좋은 점포, 잘되는 음식점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상권분석을 통한 상권 선정과 점포개발을 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2017년 전국 고기집 (고깃집) 음식점의 매출액을 추정하여 상권 유형 별 갈비집, 삼겹살집의 매출 순위를 나이스지니데이타 (주) 매출 통계 자료를 토대로 전국 상권을 8개의 상권 유형으로 구분하고, 상권 유형에 따라 갈비/삼겹살 업종의 음식점 추정 매출액을 비교 분석했다.

고깃집인 갈비집와 삼겹살집이 잘 되는 상권 유형은? 어디일까

대한창업상권연구원 김혁 연구원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직장인이 많은 직장 오피스가,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대형 상업시설 등의 특수시설 등이 다른 상권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평균 추정 매출액이 높았고 전국 평균 추정 매출액보다도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상권 유형 별 상권분석 결과, 상권 유형에 따라 평균 추정 매출액은 직장 오피스가, 역세권, 특수시설, 주거지역, 상업지역, 대학/학원가, 공업 중심지역, 기타 교통 중심 순으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권 유형은 인구 특성, 주요 집객시설, 교통 특성 등 상권 특성 변수를 기준으로 나이스지니데이타의 분류를 채택했다.

전국 상권의 평균추정매출액 100을 기준으로 직장오피스가 127, 역세권 112, 특수시설 111, 주거지역 103, 상업지역 103으로 나타났으며 5개 상권 유형은 전국 상권의 평균추정매출액 기준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대학/학원가 100은 평균추정매출액 기준과 동일한 수준이었으나, 공업 중심지역 98, 기타 교통 중심 47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고깃집인 삼겹살, 갈비집이 잘 되는 상권 유형은 직장 오피스가, 역세권, 특수시설이 다른 상권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되는 음식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주거지역, 상업지역, 대학/학원 가는 상권 유형 평균 매출 수준이며, 공업 중심지역과 기타 교통지역은 상대적으로 매출액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권분석의 결과에서 평균 매출액은 매출 분산 (최고 매출액, 최저 매출액 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므로 상대적인 관점에서 활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김 연구원은 "상권 유형 별로 추정한 평균 매출액은 상권 크기와 업종 시장 활성도를 나타낼 수는 있어도 개별 점포 성패의 결정 변수는 아니다"라며 "고깃집 콘셉트는 갈비, 삼겹살 등의 식재료 메뉴와 정식, 술집, 구이 전문점 등 서비스 형태가 다양하여 테이블당 건단가도 다르게 책정하고 그에 따른 매출액도 음식점 별로 차이가 크다"고 덧붙였다.

음식점의 월 고정비용을 지출할 수 있는 매출액인 손익분기점 매출액도 차이가 많다.

고깃집 매출액을 결정하는 변수는 고깃집의 전략과 목표 고객에 따라 결정되므로 상권과 입지의 평균 매출액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상권은 아니다.

상권 별 우수 고깃집을 조사해보면 상권 유형 별 최고 매출액과 최저 매출액은 점포의 매력도와 경쟁력에 따라 차이가 크다.

김혁 연구원은 "상권 이외의 다양한 창업 변수를 고려하여 활용한다면 고기집, 갈비집, 삼겹살집을 창업하는 예비창업자가 좋은 점포, 잘 되는 음식점을 만드는데 점포 개발과 상권 선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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