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올해 편의점에서는 가성비 좋은 도시락 먹고 원두커피 마시고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2016년 한해동안 편의점 업계 제품판매 내역을 분석해 보면, 소비자 트랜드와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수 있다. 이에 편의점 각사의 2016년 연말결산을 자료를 소개한다.[편집자주]
올해는 가성비 좋은 도시락과 원두커피의 해였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체 카테고리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도시락과 원두커피(Cafe25) 매출은 전년 대비 각 174.6%, 268.4%로 역대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락은 지난 2009년과 2010년 식당 밥값이 오르면서 전년 대비 각 151.4%, 152.3% 증가한 이후 매년 40~50%의 증가율을 기록해 오다가 올해 또 한 번 최고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실제로 지금까지 상품 순위 10위(매출액 기준) 안에 들지 못했던 도시락 상품이 올해는 3위(김혜자바싹불고기도시락)와 9위(홍석천치킨도시락)로 2개나 이름을 올리며 인기를 증명했다.

또한, 지난 해 12월 첫 선을 보인 GS25의 원두커피 브랜드 Cafe25(카페25)는 판매수량 기준 4위, 매출액 기준 8위를 차지하며 편의점 원두커피 전성시대를 열었다.

실제로, Cafe25는 지난 해 말 론칭 후 11개월만에 2천만잔 판매를 돌파했다. Cafe25는 판매 점포가 꾸준히 증가하고 맛과 품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 역시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올해보다 2017년이 더 기대되는 상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 판매수량 1위는 유어스얼음컵! 올해 PB상품의 인기 역대 최고

올해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판매수량 기준) 1, 2, 3위는 유어스얼음컵, 유어스함박웃음맑은샘물2L, 참이슬후레쉬360ML가 차지하며 지난 해와 같은 순위로 그 인기를 이어갔다.

유어스얼음컵, 유어스함박웃음맑은샘물은 4년 연속(유어스얼음컵은 5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부동의 인기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 제공=GS25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반면, 지난 해 6위, 9위, 10위를 차지했던 레쓰비마일드, 츄파츕스200, 유어스야쿠르트그랜드는 올해 베스트10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으며, 카페25, 유어스참치마요네즈삼각김밥, 카스캔(500ML)이 새롭게 순위 내에 진입했다.

올해 순위에서 밀려난 레쓰비마일드와 유어스야쿠르트그랜드는 지난 5월 GS25가 레쓰비와 손잡고 용량을 늘려 출시한 PB상품인 레쓰비마일드240ML와 올해 3월 출시된 야쿠르트그랜드 시즌3 상품인 유어스야쿠르트그랜드망고맛과 같이 새롭게 선보인 시리즈 상품으로 인해 판매가 분산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PB상품의 인기는 GS25 역대 최고였다. 

실제로, 판매수량과 매출액 기준 베스트10에서 PB상품이 각각 절반을 차지하는 5개나 이름을 올렸다. 얼음컵과 생수는 매년 베스트10 상위에 랭크되며 흔들림 없는 인기상품으로 자리매김 했으며, 올해는 도시락 2종과 원두커피(카페25), 주먹밥까지 새롭게 베스트10에 추가되면서 PB상품의 인기를 증명한 것.

GS25 관계자는 “올해 역시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PB상품과 마시는 상품의 인기가 높았다”며 “판매수량 베스트10 중 참치마요네스삼각김밥을 제외하고, 얼음컵과 주류를 포함해 9종의 상품이 마시는 상품이었으며, 매출액과 판매수량 기준 베스트10에서 PB상품은 역대 최고인 5개씩이나 이름을 올렸다”고 말했다.

◆ 캐릭터, 상품간 컬래버레이션 상품 호평! O2O 서비스도 눈부신 발전!

캐릭터 또는 전혀 다른 상품 간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선보인 상품이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며 새로운 PB상품 인기 콘셉트으로 자리잡고 있다.

GS25는 올해 다양한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캐릭터상품은 출시 때 마다 SNS를 뜨겁게 달구며 고객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귀여운 용기 디자인으로 한 때 품절 사태까지 빚었던 유어스미니언즈우유와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디즈니썸썸아메리카노, 지난 5월 6만개 한정 판매 후 고객들의 큰 호응으로 시즌2 상품까지 제작했던 미키미니바틀너츠, 최근 이틀만에 2만개 예약이 끝나버린 유어스무민케이크 등은 대표적인 캐릭터 상품이다.

편의점의 O2O 서비스의 발전도 올해의 큰 성과 중 하나다.
GS25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나만의냉장고는 올해 도시락 예약주문과 상품 결제를 통한 온라인 쇼핑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GS25 O2O서비스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점포에서 원하는 도시락을 수령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마트폰으로 상품 구매까지 가능하게 됐다.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가 추가되면서 나만의냉장고 회원 역시 꾸준히 증가해 현재 250만명을 돌파했다. 250만명은 지난 해 말 기준 2배 이상 증가된 수로 매년 2배씩 회원수가 증가하며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GS25 관계자는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면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한 해였다”며 “고객들에게 최고의 맛과 품질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까지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의 개발을 위한 노력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