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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창업 성공의 첫 단추, 점포 입지 선정을 최우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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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창업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하지만 커피에 대한 수요와 시장 규모는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10년간 내공을 쌓아 온 커피베이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시 카페 입지선정에 많은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기본적으로 커피 맛을 비롯한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갖췄다 하더라도 접근성이 좋지 않으면 고객의 발걸음을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메뉴개발과 서비스 등은 매장 개점 후에도 개선할 수 있으나 입지선정은 초기에 큰 비용이 발생하며 인테리어까지 마친 후에는 변경이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유명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 본부의 경우 R&D 사업부와 마케팅부 그리고 관리부서와 함께 점포개발 부서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다.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베이의 경우 사업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입지선정을 위해 자체 점포개발 전문가들을 육성하는 동시에 관련 프로그램 구축에 아낌없는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의 자금력, 희망상권, 거주지역을 파악하여 후보 입지를 추천하는 것은 기본. 이에 머무르지 않고 해당 지역의 부동산을 방문하여 시세를 확인하고, 소비자의 패턴과 교통 등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타 브랜드보다 경쟁력 있는 입지를 예비 창업자들에게 추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방·안전검사·수도·정화조용량 등 예비 사업자가 미처 점검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해결해 주고 있어 커피베이 점포개발팀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만족도가 높다.

단순히 통계청 자료에 의존하지 않은 실질적인 현장 분석과 다년간 축적된 점포개발 데이터로 오차율을 최소화하는 이같은 노하우는 현재 가맹점 700개 오픈을 목표로 하는 있는 커피베이의 성장 밑거름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가 언제나 좋은 입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하며 "카페 창업시 적합한 장소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거인구와 직장인구 그리고 임대료와 경쟁업체 현황 등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커피베이는 사업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점포 개발 외에도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창업을 위한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신규 가맹점에 가맹비·물품보증금·교육비를 지원하는 매출 안정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을 다방면으로 모색하고 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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