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1인 가구의 꾸준한 증가…‘혼족’들의 트렌디한 싱글 라이프 인기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혼자 사는 사람들이 외롭다는 것도 다 옛말이다. 언젠가부터 혼자 사는 사람들, 이른바 ‘혼족’들의 싱글 라이프는 짠함보다는 트렌디한 이미지를 연상케한다. 

혼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하나의 인기 있는 트렌드로 만드는 요인 중 하나는 1인 가구의 급증이다.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인기다.

◆ 완벽한 한 끼 식사, ‘혼밥족(혼자 밥 먹기)’
밥을 함께 먹을 사람이 없어 대충 끼니를 때우던 초라함은 사라지고, 식사 후 디저트까지 완벽한 한 끼를 즐기는 혼밥족이 등장했다. 식사 시간만큼은 불편한 관계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여유를 즐기고 싶은 자발적인 혼밥족이다. 

특히 편의점은 가성비 좋은 도시락 메뉴부터 프리미엄 디저트까지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있어 혼밥족들에게 인기가 좋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맘마미아' '본도시락' 토핑도시락 전문 '바비박스'등이 혼밥족을 위한 다양한 메뉴를 꾸준하게 개발하고 있다.

반찬가게 프랜차이즈 창업 '진이찬방'도 이들을 위해 소량의 반찬거리로 집에서도 혼자 즐기기에 좋은 반찬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순대국 프랜차이즈 '계경순대국'도 혼밥족을 위한 자리구성을 통해 낮시간, 저녁시간에 편하게 순대국을 즐길수 있게 했다. 일부 가맹점에선 혼밥족을 위한 테이크아웃 메뉴로 배달전문 사이트를 통해 구매가 가능토록 판매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즐기는 프리미엄 디저트로는 CJ제일제당 쁘띠첼 스윗롤이 대표적이다. 스윗롤은 한 손에 들고 간편하게 떠 먹는 냉장 롤 케이크 제품으로 혼밥족들에게도 프리미엄한 디저트 타임을 선사한다. 
▲ 1인 가구의 꾸준한 증가세로 유통업계에서는 ‘혼밥족’, ‘혼술족’, ‘혼영족’ 등 혼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 부담없이 깔끔하게 한 잔! ‘혼술족(혼자 술 마시기)
’혼술족을 위한 1인 술집도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혼술족들은 집에서 술을 즐기고 있다. 남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을뿐더러, 평소 밖에서는 가격이 비싸 자주 즐기지 못했던 술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혼술족들은 프리미엄 술을 구입하는데 적극적이며, 음식에 잘 어울리는 깔끔하고 부드러운 술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이다. 

대표적으로는 배상면주가의 ‘산사춘’과 ‘R4(알포)’를 꼽을 수 있다. 산사나무 열매와 산수유를 원료로 만든 산사춘은 알코올 도수 13도의 프리미엄 저도주 제품으로 숙취가 없고 가볍게 마시기 좋아 홀로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적격이다.

프리미엄 홉과 쌀로 만든 새로운 스타일의 주류 R4(알포) 역시 탄산이 주는 깔끔하고 드라이한 끝 맛이 집에서 만든 기름지거나 매운 맛의 요리와 최고의 페어링을 자랑한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