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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꼭 주의해야 할 것… '최저가' '초특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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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방송에는 종종 '최저가' 또는 '초특가'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그런데 해당 문구가 사실이 아닌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9월21일부터 10월21일까지 TV홈쇼핑 6개사를 대상으로 상품판매 방송(100개) 및 관련 모바일앱의 표시·광고와 소비자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상품판매 방송의 70.0%에 해당하는 70개의 방송 중 '방송사상 최저가, 단 한 번도 없던 초특가, 방송 종료 후 가격 환원' 등의 언어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 중 82.9%인 58개의 방송의 경우 방송 종료 후에도 상품이 자사 인터넷몰 등에서 판매되거나, 타 쇼핑몰 등에서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품판매 방송의 39.0%인 39개의 방송에서는 효능·성능과 관련해 소비자오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TV홈쇼핑 표시·광고 관련 소비자상담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처리시스템인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TV홈쇼핑 표시·광고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2012년 425건, 2013년 556건, 2014년 597건, 2015년 1301건이다.

방송뿐 아니라 일부 TV홈쇼핑 관련 모바일앱도 소비자들이 상품 가격을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TV홈쇼핑사 제휴 모바일앱 2개는 배너광고와 가격표시 화면에 특정 할인조건(일시불·자동주문·신용카드 할인 등)이 모두 적용된 최저가를 실제 판매가처럼 표시했다. 또 상품 구입 이후 지급되는 적립금까지 할인금액에 포함시켜 최종 판매가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TV홈쇼핑사에 ▲효능·성능 등 소비자오인 가능성이 있는 광고의 사전점검 강화 ▲모바일앱 상의 가격표시 점검 ▲위약금, 추가비용 등 거래 관련 중요정보의 명확한 설명(안내음성 및 자막 등) ▲경품 제공 시 지급 조건 등을 구체적으로 고지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관계 부처에는 ▲상품 판매가 및 할인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일시불·자동주문·신용카드 할인 등)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관련 규정의 보완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머니위크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창업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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